오라클 리눅스 7.3 릴리즈 및 설치후기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2016년 11월에 RHEL 7.3 이 출시 되고 , 오라클 리눅스도 7.3이 출시 되었습니다.
오라클 리눅스 7.3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봤습니다.
아마 기능적으로는 소소한 업데이트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슬슬 사용해 봐야겠네요.
일단, 공식적으로 오라클 리눅스 7.3은 UEK R4 커널이 기본으로 설치되고 부트 됩니다.
기존 버전에서의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경우 UEK R3를 대체 하지는 않고 설치시에 UEK R4를 설치한 뒤에 R3로 변경하는 것은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오라클 리눅스 7.3의 경우 커널은 오라클 리눅스의 이전 버전들과 같이 UEK (Unbreakable Enterprise Kernel) 커널과 와 RHCK ( Redhat Compatible Kernel ) 이 모두 제공이 되며 , 기본은 UEK 입니다.
UEK R4 가 나왔다고 해서 UEK R3 가 종료되는 것은 아니며 , R3의 u7 버전이 곧 나올 예정입니다.
즉, 계속 지원되는 것이죠.
오라클 리눅스는 서브스크립션을 구매한 사용자라면 My Support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 아래 링크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s://edelivery.oracle.com/osdc/faces/Home.jspx
오라클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설치를 위해서 부팅을 진행하면 파일의 무결성 검증 루팅이 동작을 합니다.
설치 화면이 제공되면 이전 버전들과 동일하게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난 뒤에 부팅을 진행해 보면 커널이 UEK 이며 4.1.12-61.1.10.이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즈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RHEL 과는 yum 리포지토리가 다르고 , 가격 정책과 ksplice 같은 추가 기능이 다르다는 점이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p.s 솔라리스의 기능중 막강한 기능인 Dtrace 가 제공되는 점 또한 다르다고 할 수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