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 network/linux

오라클 리눅스 9 (Oracle Linux 9) 소개 /설치 / 업데이트 및 구성

김재벌 2022. 9. 15. 22:40

테크넷 김재벌입니다...

 

살짝...짜증이....ㅜㅜ 기껏 작성 다하고 날라가서 다시 씁니다...망할 브라우저 리프레시가..ㅠㅠ

 

암튼..오라클 리눅스 9 버전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고 환경을 구성해 봤습니다.

 

아시겠지만, RHEL 9 버전 + UEK 커널이 추가된 오라클 리눅스는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가장 널리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3대 버전... RHEL , CentOS , Oracle Linux 인데요.

 

RHEL 9이 지난 22년 6월에 처음 릴리즈 되고 곧 오라클 리눅스도 9 버전이 릴리즈 되었죠.

 

CentOS는 이제는 RHEL의 클론 버전으로 사용하기 힘들어졌죠.

 

RockyLinux 가 대안으로 소개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안정성이 높은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관련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자료는 https://www.lesstif.com/lpt/rocky-linux-8-ga-rhel-centos-113346203.html 링크에서 가져왔으며, 관련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HEL 과 더불어 안정성과 기술지원 측면에서 인정받고 있고, 다양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오라클 리눅스 역시 좋은 대안으로 각광 받고 있죠.

 

오라클 리눅스 9 버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LTS(장기 지원) 5.15 릴리스를 기반으로 하는 UEK R7 은 최신 하드웨어 지원을 제공하며 Linux 커널 커뮤니티와 연계하여 중요한 수정 사항 및 보안 업데이트를 보다 적시에 제공합니다. 이 릴리스 에는 부채널 공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안 기능인 코어 스케줄링이 포함됩니다. 핵심 커널 설치의 일부로 CTF(C 유형 형식) 디버그 정보 데이터를 추가하여 개발자가 추가 패키지를 설치하지 않고도 시스템을 디버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64비트 Arm(aarch64) 플랫폼의 경우 기본 페이지 크기를 4KB로 개선합니다 . UEK R7은 Oracle Linux 8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Oracle Linux 9의 OpenSSL 3.0 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여러 가지 새로운 개념과 구조적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OpenSSL 3.0의 새로운 FIPS 모듈은 비 FIPS 알고리즘 사용을 방지하는 반면 FIPS 플래그는 OpenSSL을 FIPS 모드로 전환할 필요 없이 커널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UEK R7의 파일 시스템 개선 사항 에는 새로운 비동기 SSD 트리밍, 병렬 파일 시스템 동기화 기능 및 더 적은 체크섬 트리 조회가 포함된 Btrfs가 포함됩니다. XFS는 DAX(Direct Access) 작업을 지원하여 바이트 주소 지정이 가능한 영구 메모리에 대한 직접 액세스를 허용하여 기존 블록 I/O 규칙을 사용하는 대기 시간을 방지합니다. NFS는 대기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즉시 쓰기" 마운트 옵션을 도입했습니다.
  • VirtualBox 공유 폴더 (vboxsf)는 기본적으로 UEK R7에서 지원됩니다. 오라클 버추얼박스를 사용하여 Oracle Linux 게스트와 호스트 운영 체제 간에 폴더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최신 버전의 버추얼박스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먼저, 오라클 리눅스 ISO 가 필요한데, https://yum.oracle.com/oracle-linux-downloads.html?source=:ow:o:p:nav:121620LinuxHero_kr&intcmp=:ow:o:p:nav:121620LinuxHero_kr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버추얼박스에서 간단한 설정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부팅 환경을 볼 수 있죠.

설치 진행을 하면 한국어를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늘 그렇듯이 비슷합니다.

 

기본적인 구성을 하고 설치를 완료 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설정 시작을 눌러 간단한 설정을 진행하면 끝입니다.

설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아무런 아이콘 없이 휑~~한 환경만 보게 됩니다.

 

좌측 상단의 "현재활동"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환경을 접할 수 있으며 , 파이어폭스 브라우져와 콘솔을 띄울 수 있는 아이콘등이 나타납니다.

콘솔을 띄워 dnf 또는 yum 명령을 통해 업데이트를 수행해주면 가장 최신 버전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스크탑 환경이 이쁘고 좋긴하지만, 많이 선호는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자체가 서버를 기반하다 보니 , 데스크탑 환경의 미려함 보다는 가볍고 빠른 콘솔 환경을 더욱더 선호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예뻐서 나쁠 것은 없지만...ㅎㅎ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 부터 지원되던 cockpit 도 지원 됩니다.

 

오라클 리눅스 9버전의 신기술 등등은 추후에 또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