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26 AI 공개와 그 의미.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오라클이 2025년 10월 오라클 AI 월드에서 공개한 oracle 26ai 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오라클이 기존 DB에 AI를 깊이 통합한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오라클 AI 데이터베이스 26ai’를 공개했고, 이는 23ai를 대체하는 장기 지원 버전(LTS)으로 전 영역에서 AI 활용을 전제로 설계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제품 핵심 포인트
AI를 DB 코어에 내재화해 모든 데이터에 안전하게 AI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 차세대 DB로, ‘AI for Data’ 비전을 구체화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 벡터 검색, 데이터 관리·개발·분석용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해 에이전틱 워크플로우 구현과 정교한 응답·자동 실행을 지원 합니다.
개방성과 호환성
아파치 아이스버그, MCP, ONNX 임베딩 모델 등 다양한 오픈 기술을 지원해 개방형 생태계와의 연계를 강화했습니다.
OCI뿐 아니라 AWS·애저·구글 클라우드 등 주요 클라우드에서 동일한 AI 기능을 제공하고, 레이크하우스는 아이스버그 기반으로 데이터브릭스·스노우플레이크 등과 상호운용 됩니다.
보안과 운영 방식
미국 NIST가 승인한 양자 내성 암호 ‘ML-KEM’을 전송·저장 구간에 적용해 양자컴퓨터 기반 복호화 공격까지 고려한 보안을 제공합니다.
26ai는 LTS 버전으로 23ai를 대체하며, 고객은 10월 이후 업데이트만으로 별도 업그레이드·재인증 없이 최신 기능과 AI 벡터 검색 등을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 AI 기능과 개발 지원
자율운영 AI 레이크하우스, 통합 하이브리드 벡터 검색, 프라이빗 AI 서비스 컨테이너, 엔비디아 네모 리트리버 통합 등으로 대규모·복합 AI 워크로드를 지원 합니다.
프라이빗 컨테이너로 데이터를 외부 공유 없이 안전하게 AI 워크로드를 실행하고, 자연어 기반 데이터 접근·노코드 에이전트 개발·향후 자연어 애플리케이션 생성(APEX AI 생성기)까지 개발자 생산성을 높이는 기능을 제공 합니다.
오라클의 메시지
오라클은 이번 AI 데이터 플랫폼이 데이터를 AI에 최적화하고 AI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 기반이라고 강조하며, 데이터 통합과 AI 라이프사이클 단순화를 강점으로 드라이브 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