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포렌식

보안실습환경을 위한 해킨토시

한번은 해 보겠다고 생각했던 MACOS ... 입니다.
근래에 아이폰 열풍과 더불어 맥과 아이패드까지 관심을 받고 있죠.
저는 보안쪽 관점...특히, 포렌식 관점에서 맥이나 아이폰을 접근해 보려고 하고 있는데 , 문제는 맥은 커녕, 50만명이나 사용한다는 아이폰도 없으니...^^;
아이폰4G를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긴한데....눈 빠지겠군요.
암튼..각설하고...예전에 한번 아무생각없이 vmware에 tiger를 설치하다 실패한뒤에 그냥 버려두고..
레오파드와 스노우레오파트가 나오고 한번 시도해 보고 , 또 방치..
그냥..맥북이나 하나 살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가격이...@@
요즘 애 병원비에 학비에 부담이 많이 되는지라....맥북사기엔..압박이 있더군요.
그래도 지를까...기왕지를거면 에어를 사자...고 맘 먹고 있다가, 해킨토시 생각이 나서 설치를 시도해 봤습니다.
여전히 커널패닉....
제가 맥이 필요한 이유는 맥을 업무나 다른 용도로 쓰자는 것이 아니기에, 일단 설치된 머신만 있으면 되는지라...
해외사이트에 보니, 프리인스톨버전의 해킨토시가 제법 있더군요.
그래서, 다운 받아서 설치해 보니...다들 에러, 패닉...에러도 각양각색...ㅡㅡ;
그러던 와중에 간신히 부팅에 성공하여 아래와 같은 해킨토시를 수중에 얻게 되었습니다.
리눅스, 솔라리스,윈도우 웬간한 OS를 다 만져봤고 맥도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것을 잠깐 만져봤지만, 지금 이리저리 만져보니, 정말 괜찮은 OS 군요.
일단 다른면보다 맥의 특장점인 사용자인터페이스는 매우 직관적인데다, 제가 윈도우에서도 dock을 사용했더래서, 환경적으로는 아직까지 크게 어려움이 없네요.
다양한 실습을 위해서 테스트할 일이 많지만, 좀 접어두고, 천천히 둘러볼 생각입니다.
오픈솔라리스 UI로 이러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