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해킹 보안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사용 후기


국내에서 알려진 외산 백신중에 국내에서 제법 오랜기간 사용되어온 트렌드마이크로 제품의 최신버전을 사용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트렌드마이크로에 대한 제 생각은 외산 백신중에 꽤나 좋은 탐지능력과 편한 인터페이스 , 안정화된 인공지능 등의 기능이 꽤나 인상깊었던 제품이었습니다.

특히 윈도우 95시절에는 개인적으로 v3 제품(도스모드) 보다 선호하던 제품이었습니다.

근래에는 국내에서 무료백신과 더불어 외산제품들도 많이 소개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만텍, 맥아피, 카스퍼스키, 빗디펜더 등 그야말로 백신들의 춘추전국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많은 지배력을 가지진 못했으나 , 트렌드 마이크로 제품군의 이번 버전은 꽤나 인상깊은 기능이 몇가지 보이더군요.


1.설치/운영시에 E-mail 과 암호를 통한 인증

사실 좀 귀찮은 면으로도 인식될 수 있는데 , 인증 코드 입력 부터 시작해서 운영전반에 걸쳐서 인증을 요구합니다.
인증을 위한 메일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하죠.
그런데, 이 패스워드는 추후 관리시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잘 입력해야 합니다.

2.파일 암호화를 지원하고 원격관리가 가능한 Vault 기능

노트북같은 휴대기기를 분실했다면? 해당 기기에 중요한 프로젝트 자료나 대외비가 있다면?
아찔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가의 노트북에서는 TPM 같은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긴 하지만, 단점은 내가 패스워드 까먹거나, 다른 노트북으로 해당 하드를 복구나 백업을 위해 연결해도 데이터가 스텔스모드가 되서 불편함이 따르죠.
다른 도구들을 이용해서 암호화를 할 수는 있지만, 트렌드 마이크로 제품에 포함된 원격볼트기능은 꽤나 매력적입니다.
먼저 볼트기능을 생성하고 ,활성화 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분실하게 된 경우는 원격에서 트렌드마이크로사이트의 링크에 인증을 이용하여 해당 볼트에 대한 제약을 적용하면 노트북 등을 습득한 사람이 불법접근을 시도해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또, 추후 이 볼트를 복구 할 수도 있습니다.


3.데이터절도 방지기능

이 부분도 꽤나 매력적인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인정보를 리스트로 등록해 둡니다.
그러면, 외부로 해당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를 테면, 메일주소나 신용카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번호의 일부만 입력해 두거나, 메일주소를 입력해 두면 네트워크로 해당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특정사이트의 로그인시에도 해당 메일주소가 사용된 경우 거부되기도 하지만, 30분정도 일시적으로 오픈시켜 사용하는 정책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각종 악성코드에 의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는 중요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4.보호자 통제 기능
요즘은 초딩들도 야동 본다는 말들이 익숙하게 들려오는 세상입니다.
좋은 정보도 많지만, 유해한 정보도 그에 못지 않게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트렌드마이크로제품에는 이러한 유해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제어메뉴가 있고, 추후 아이들의 접속등에 대한 사항을 통계 리포트로 제공해 줍니다.


5.보안삭제기능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요즘의 상황에서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른 백신들도 제법 많이 지원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파일,휴지통,폴더 레벨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고 , 우측 마우스 팝업 메뉴로 사용할 수 있어서 요긴합니다.
bcwipe 같은 도구가 사실상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만, 보안삭제레벨이 7회만 적용되므로 보다 강력한 보안삭제 기능 제공이 필요한 분들은 bcwipe 같은 제품이 추가로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6.방화벽 부스터 기능

방화벽을 보다 강화할 수 있는 부스터 기능을 통해 윈도우 xp 등의 윈도우 방화벽 기능을 보완해 줍니다.
(그런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는 잘 모르겠군요..ㅡㅡ;)

7.USB 자동실행 제어 기능

2007년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이동매체 기반 악성코드들이 꽤나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v3 같은 제품은 usb 같은매체 연결시 자동으로 검사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이건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통상 4기가이상되는 메모리가 많다보니, 검사하는 것으로 오버로드가 큰것이죠.
그래서, usb guard 를 이용하거나 , 서비스 항목에서 제어하거나 , 레지스트리 편집 등을 통해 자동실행을 막아주어야 하는데, 체크 박스에 체크만 하면 이를 보호해 줍니다.


이외에도 성능튜닝기능 제공이나 웹 사이트 및 메신져 등의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등도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는 2,3번이 가장 맘에 드는 장점이네요.
간결한 인터페이스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3 에도 이러한 기능이 추가 탑재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제품에서 바로 보이는 단점은 국내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메신져 보호 기능이나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은 있지만, 정작, MSN , AOL , 야후, 스카이프만 지원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엔진에 대한 부분도 국내 환경에 최적화 되어 제공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선호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은, 나쁘지 않은 제품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