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virtualization

버추얼박스의 nat 네트워크 설정 방법


버추얼박스는 근래에 vmware workstation 에 필적할 만큼 많은 부분에서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가상화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한글화가 잘 되어 있고 , 무료라는 점이 강점이지만, vmware workstation 에 비해 기능적으로 크게 모자름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vmware workstation 이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근접할 정도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초기 1.6 버전에서 리눅스 돌리다가 폭발했던 적이 있었는데 , 지금은 잘 돌아갑니다..^^; 물론 솔라리스나 윈도우즈도 마찬가지 입니다.

성능적인 부분에서 윈도우의 경우는 체감속도가 ms의 버추얼pc나 , vmware 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윈도우가 더 빠르다니 아이러니지요.

해외 동영상에 각종 데모들을 보면 이러한 버추얼박스를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는 점차 저변이 넓어짐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죠.

이노텍을 썬이 , 썬을 오라클이 인수하면서 좀 정책적으로 딜레이가 있었지만, 버추얼박스는 가장 고속 성장하는 오픈소스 기반의 가상화 제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그런데 , 아직까지 전체적인 UI는 vmware 가 많은 부분에서 앞선다고 보여집니다.
네트워크 설정등이나, 각종 설명 메뉴에 대한 구성을 보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간혹 제게 질문하시는 분들이 vmware의 network 설정은 .... , vmware nat의 서브넷 설정은..., 등으로 질문하시는데 , virtualbox의 nat 설정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버추얼박스는 플랫폼 독립적으로 윈도우 , 솔라리스  ,리눅스 , MACOS  , BSD 등에서 구동되도록 하다 보니 , 커맨드 기반으로 제어를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버추얼박스에 존재하는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GUI 메뉴만 찾아 헤매다 보니 , 찾지 못하게 되는것이구요.

오늘 소개할 부분은 바로 vmware의 서브넷을 변경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버추얼박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서브넷을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버추얼박스 설치 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환경설정을 누릅니다.

그러면 네트워크 메뉴에서 호스트 전용 네트워크 어댑터가 보이고 , 드라이버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사용하고자 하는 호스트의 네트워크 ip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192.168.56.1로 되어 있었는데 , 192.168.1.1 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그러나 , 이 방법은 호스트 네트워크 어댑터의 ip를 변경하는 것이지, NAT 서브넷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NAT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10.0.2.x 로 설정 됩니다 .  그래서 가상머신에 설정된 기본게이트웨이는 10.0.2.2 로 설정되게 됩니다.

그러나 , 용도에 따라서 원하는 네트워크 서브넷으로 설정을 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명령을 입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modifyvm "xp1" --natnet1 "192.168.10/24"

이 명령어의 문법은 일단 VBoxManage 명령을 통해 버추얼박스의 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modifyvm 은 서브 명령어 이고 , "xp1"은 가상머신의 이름입니다.
--natnet1은 nat에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 아큐먼트이며 , 네트워크 대역대와 서브넷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원하는 네트워크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즐거운 버추얼박스 사용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