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포렌식

The Desktop Files PsTools 입문서

예전에 보다 정리가 잘된 한글 링크를 알고 있었는데 ,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요..@@

요즘은 머리가 바보가 되서...ㅜㅜ 중요자료 아무대나 놓고 까먹는다는...ㅠㅠ

암튼....침해사고 대응시에 Live Data Collection 을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pstools 의 내용이 잘 정리된 문건이 있어서 올려 둡니다.



The Desktop Files PsTools 입문서
Wes Miller

이 기사의 코드 다운로드: MillerTheDesktopFiles2007_03.exe (150KB)

작년까지 필자가 근무했던 Winternals Software는 2006년 7월에 Microsoft에 인수되었습니다. Winternals는 상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회사였지만 공동 설립자 Mark Russinovich와 Bryce Cogswell은 다양한 도구를 프리웨어로 배포했던 Sysinternals라는 별도의 회사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Sysinternals에서 배포했던 프리웨어 응용 프로그램 중 몇 가지는 Winternals Administrator's Pak의 구성 요소로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Mark와 Bryce는 일반적인 프리웨어 라이선스 조건을 벗어나는 방식으로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회사에 사용권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Sysinternals 라이브러리에서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도구 중 하나인 PsTools 제품군은 현재 microsoft.com/technet/sysinternals/utilities/pstools.mspx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Mark는 UNIX 프로세스 열거 유틸리티인 ps의 이름을 따서 이 도구의 이름을 정했습니다. 이 도구의 다운로드 사이트에 언급되어 있듯이 Windows®에는 이 도구와 같은 기능을 일부 수행하는 기본 제공 명령줄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그러나 PsTools 제품군은 중요한 고유 기능을 제공하며 로컬은 물론 원격 시스템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원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원격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로컬로 실행하는 방법만큼이나 간단합니다.
PsTools 제품군에는 그림 1에 나와 있는 몇 가지 개별 응용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Sysinternals 유틸리티와 마찬가지로, 설치 관리자는 없으며 응용 프로그램만 제공됩니다. 따라서 원하는 경로에 넣고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도구 설명
PsExec 모든 사용자 컨텍스트에서 프로세스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PsFile 시스템에서 원격으로 연 파일을 표시합니다.
PsGetSid 컴퓨터 또는 사용자의 Windows SID(보안 식별자)를 표시합니다.
PsInfo Windows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나열합니다.
PsKill 이름 또는 프로세스 ID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중단합니다.
PsList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나열합니다.
PsLoggedOn 로컬로 로그온한 사용자와 원격 리소스 공유 사용자를 모두 표시합니다.
PsLogList Windows 이벤트 로그 레코드를 덤프합니다.
PsPasswd 사용자 계정 암호를 변경합니다.
PsService Windows 서비스를 확인 및 제어합니다.
PsShutdown 컴퓨터를 종료, 다시 부팅,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 또는 일시 중단합니다.
PsSuspend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일시 중단합니다.
지금쯤 이 기능 중 일부(특히 PsLogList)를 WMI(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와 일부 복잡한 스크립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눈치챈 독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PsTools 제품군의 가장 큰 특징은 각 유틸리티별로 특정 작업을 쉽고 간단하게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칼럼에서는 각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용도와 사용 방법을 보여 주는 간단한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이 도구 자체의 작동 방식을 소개하고 작동에 필요한 필수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구의 작동 방식
모든 도구는 일반적으로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즉, 호스트 시스템에서 원하는 PsTool을 실행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도구를 로컬로 실행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원격 시스템에 대해 실행하거나 동시에 여러 시스템에 대해 실행할 때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단, PsExec는 예외로, 이에 대해서는 아래 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 유틸리티는 사용자가 제공한 명령줄 인수를 사용하여 원격 시스템에서 %SystemRoot%(Windows 디렉터리)에 해당하는 원격 시스템의 관리 공유에 자신을 복사합니다.
원격 디렉터리로 복사된 응용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실행되어 Windows 서비스를 설치합니다. 이 Windows 서비스는 실행 시에 사용자가 제공한 자격 증명을 사용하여 요청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특정 도구에서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최종 사용자 UI가 필요한 경우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컨텍스트에서 추가 바이너리를 실행합니다.서비스는 대화형 UI를 직접 표시할 수 없다는 데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이 서비스를 실행한 콘솔로 필요한 정보를 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가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도구는 강력하고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여러 가지 바이너리와 프로세스가 필요하지만 원하는 도구를 실행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처리되므로 사용자는 바이너리나 프로세스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NT®, Windows 2000, Windows XP 또는 Windows Server® 2003(x86 또는 x64 버전의 Windows는 지원되지만 Itanium 버전은 지원되지 않음), 도구를 실행하는 원격 시스템에 설정된 기본 관리 네트워크 공유(admin$), 원격 시스템에서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 사용할 수 있도록 열려 있는 포트(Windows 방화벽, 인터넷 연결 방화벽 또는 기타 방화벽 제품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에 관계없음) 등의 필수 구성 요소가 필요합니다.

PsExec
PsExec은 이 유틸리티에 포함된 도구 중 필자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도구입니다. 아마 그 이유는 독자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유와는 다를 것입니다. 2년 동안 필자는 시스템에서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 즉 Administrator 그룹이 아닌 User 그룹의 계정으로 도구를 실행한 적이 많았습니다. 대신 run.vbs라는 짧은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로컬 Administrator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용자처럼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2에서는 이 스크립트의 내용을 보여 줍니다. 또한 TechNet Magazine 사이트(technetmagazine.com/code07.aspx)에서도 이 스크립트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Path 시스템 변수에 PsTools가 들어 있다는 전제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SET WshShell = WScript.CreateObject("WScript.Shell")
SET WshSysEnv = WshShell.Environment("SYSTEM")
SET FSO = CreateObject("Scripting.FileSystemObject")
IF WScript.Arguments.Count <> 0 Then
    FOR EACH arg IN WScript.Arguments
        iArgCount = iArgCount + 1
        strCmdArg = (arg)
        strCmdArray = Split(strCmdArg, " ", 2, 1)
        IF iArgCount = 1 THEN
        strExe = strCmdArray(0)
        ELSEIF iArgCount = 2 THEN
        strRun = strCmdArray(0)
        ELSE
        strParams = strParams&" "&strCmdArray(0)
        END IF
    NEXT
END IF
'/t:0A && title ***** Admin ***** 
        strExt = LCase(Right(strExe, 3))

IF strExt <> "exe" AND strExt <> "bat" AND strExt <> "cmd" THEN
WshShell.Run "psexec.exe -d -i -e -u COMPUTERNAME\USER -p PASSWORD  cmd /c start "&strExe&"
    "&strRun&" "&strParams, 0, FALSE
ELSE
WshShell.Run "psexec.exe -d -i -e -u COMPUTERNAME\USER -p PASSWORD "&strExe&" "&strRun&"
    "&strParams, 0, FALSE
END IF

    SET WshShell = NOTHING
    SET WshSysEnv = NOTHING
    SET FSO = NOTHING

이 간단한 스크립트는 Winternals에서 Protection Manager 제품을 개발할 때 Mark가 추가한 기능을 사용하여 PsExec를 이용한 예입니다. 이 추가 기능은 제한된 사용자가 PsExec을 로컬로 실행할 수 있도록 보다 권한이 확장된 자격 증명을 제공합니다. 물론 보다 일반적인 PsExec의 용도는 원격 실행입니다. 예를 들어 원격 실행, 스크립팅 또는 자동화 프레임워크를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유틸리티를 원격으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PsExec의 두 가지 핵심 기능은 실행할 원격 시스템에 바이너리를 복사하는 것과 프로세서 선호도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하나의 스크립트 파일을 제공하여 여러 시스템에 대해 동시에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기능도 매우 유용합니다.
다음은 PsExec의 간단한 사용 예입니다.
PsExec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command
이 코드는 그림 3에 나와 있는 스위치를 사용하여 확장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설명
-a 프로세서 선호도를 지정합니다.
-c 원격 시스템에 응용 프로그램을 복사할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d 프로세스가 끝나기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끝내도록 지정합니다. 성공 또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동안 기다리지 않습니다.
-e 지정한 계정의 프로필을 사용하여 로드합니다.
-f 원격 시스템에 있는 경우에도 응용 프로그램을 복사합니다. 현재(또는 특정) 버전을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i 원격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대화형으로 실행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최종 사용자에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표시하려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l 제한된 사용자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Administrators 그룹 토큰과 프로세스 권한을 제거하여 Users 그룹의 구성원이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험이 큰 인터넷 연결 응용 프로그램을 최소한의 권한으로 실행하는 데 유용합니다.
-n 원격 컴퓨터에 대한 연결 오류를 발생시키기 전에 기다리는 제한 시간을 지정합니다.
-priority 지정한 우선 순위로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 즉, Windows에서 해당 작업의 처리 우선 순위(-low, -belownormal, -abovenormal, -high 또는 -realtime )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를 지정합니다.
-s System 계정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 Regedit를 실행하여 사용 권한이 지정된 레지스트리 키에 액세스하는 데 유용합니다.
-v 복사하려는 응용 프로그램이 최신인 경우에만 복사합니다.
-x Winlogon 보안 데스크톱에 UI를 표시합니다. 로컬 시스템에 대해서만 작동합니다.
@file 텍스트 파일에 지정된 모든 컴퓨터에 대해 명령을 실행합니다.

PsFile
PsFile은 PsExec보다 용도가 한정된 도구입니다. 특히 원격 시스템에 열려 있는 파일과 해당 파일을 연 사용자를 확인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서버를 다시 부팅하기 전에 열려 있는 파일을 추적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또한 파일을 편집하거나 삭제하지 못하도록 잠근 사용자를 파악하여 수동으로 알리거나 PsFile을 통해 해당 파일을 닫을 수 있습니다. PsFile의 사용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PsFile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이 코드를 실행하면 원격 시스템에 열려 있는 파일 핸들이 반환됩니다. 일반적인 사용 방법 외에도 문에 Id 매개 변수를 추가하여 관련 정보를 찾거나 닫으려는 파일의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Id 매개 변수로 지정한 파일을 닫는 -c 스위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PsGetSid
PsGetSid도 용도가 매우 한정된 도구로 컴퓨터, 사용자 또는 그룹의 SID(보안 식별자)를 알려 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도메인의 시스템 SID가 중복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거나 단순히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 또는 그룹의 SID를 확인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PsGetSid의 사용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PsGetSid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account
여기서 account는 사용자, 컴퓨터 또는 그룹을 나타냅니다. PSGetSid의 구문 자체는 간단하지만 몇 가지 추가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SID 매개 변수는 SID가 지정된 계정(그룹 또는 컴퓨터)을 나타내고 @file은 지정된 텍스트 파일에 나열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에 대해 명령을 실행합니다.

PsInfo
PsInfo는 자세한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도구는 여러 원격 시스템에 대해 출력 내용을 파일(Excel® 및 데이터베이스에 사용 가능한 CSV 파일 등)로 전송하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한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이 유틸리티는 대부분의 도구와는 다른 중요한 개념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즉, 컴퓨터 이름을 제공하지 않으면 PsInfo는 기본적으로 도메인의 모든 컴퓨터에 쿼리합니다. PsInfo의 사용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PsInfo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구문 자체는 간단하지만 그림 4와 같은 추가 스위치와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설명
-h 모든 Windows 업데이트를 표시합니다.
-s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표시합니다.
-d 시스템의 디스크/볼륨 정보를 표시합니다.
-c 결과를 CSV 형식으로 출력합니다.
-t CSV 파일의 구분 기호를 기본값(\t)과 다르게 지정합니다.
Filter 지정한 필터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표시합니다.
@file 지정된 텍스트 파일에 나열된 모든 컴퓨터에 대해 명령을 실행합니다.

PsKill
PsKill은 로컬 시스템 또는 원격 시스템에서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뛰어난 유틸리티입니다. 매우 간단한 사용 방법으로,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모든 관련 하위 프로세스까지 종료할 수 있습니다. PsKill의 사용 방법은 앞서 설명한 다른 도구와 매우 유사합니다.
PsKill -t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process id | process name
종료하려는 프로세스 id 또는 프로세스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sList
필자는 개인적으로 Process Explorer를 선호하기 때문에 PsList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cess Explor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com/technet/sysinternals/ProcessesAndThreads/ProcessExplorer.mspx를 참조하십시오. 하지만 원격 실행이 가능한 Process Explorer 버전이 없는 관계로, Process Explorer에서 제공되는 주요 기능 중 몇 가지에 대해 PsList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PsList는 원격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에 대한 원격 목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sList의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PsList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account
다른 도구와 마찬가지로 account 매개 변수는 사용자, 컴퓨터 또는 그룹을 나타냅니다. 이 외의 추가 매개 변수는 그림 5에 나와 있습니다.

스위치 설명
-t 스레드 수준에서 정보를 표시합니다.
-m 각 프로세스의 자세한 메모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x 프로세스, 메모리 및 스레드 정보를 표시합니다.
-t 정보를 Process Explorer의 트리 뷰와 유사한 프로세스 트리로 표시합니다.
-s [n] 지정한 시간(초) 동안 작업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이 경우 원격 프로세스 정보를 실시간에 가깝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r [n] 작업 관리자 모드로 실행할 때 새로 고치는 간격(초)을 지정합니다.
name 지정한 이름으로 시작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e 이름이 정확히 일치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실행합니다.
pid 지정한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PsList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이 간편하며,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지 않고도 원격 프로세스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어해야 할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 PsKill 또는 PsSuspend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PsLoggedOn
PsLoggedOn은 명료성을 전제로 개발된 유틸리티로, 시스템에 로그온한 사용자를 보여 줍니다. 여기에는 로컬(대화형) 로그온과 네트워크 공유 로그온이 모두 포함됩니다. PsFile과 마찬가지로 이 기능은 유지 관리 작업을 수행할 서버를 사용 중인 사용자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유틸리티의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PsLoggedOn \\computer
PsLoggedOn에 사용할 수 있는 선택 매개 변수는 두 가지뿐입니다. -l은 로컬 로그온만 표시(네트워크 로그온은 표시하지 않음)하고 -x는 로그온 시간을 제외합니다.
기초적이긴 하지만 PsLoggedOn은 보통 한 두 가지 Windows 위치를 조사해야 알 수 있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PsLogList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틸리티 중 하나인 PsLogList는 Windows 이벤트 로그를 로그 판독기, 데이터베이스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형식으로 덤프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이점은 이벤트 로그 항목을 이진 형식에서 쉽게 변환 및 자동화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Windows Vista™에서 이벤트 로그는 기본적으로 XML로 제공되지만 이는 별개의 사항입니다.
PsLogList의 사용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PsLogList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그림 6과 같은 다양한 추가 스위치와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설명
-a 지정한 날짜 이후에 발생한 이벤트만 덤프합니다.
-b 지정한 날짜 이전에 발생한 이벤트만 덤프합니다.
-c 자세한 출력을 덤프한 후 이벤트 로그를 영구적으로 지웁니다.
-d 지정한 일수에 대한 정보만 표시합니다.
-e 지정한 이벤트 ID(최대 10개까지 지정 가능)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제외합니다.
-f 이벤트 유형(경고, 오류 등)을 필터링합니다.
-g 이벤트 로그를 EVT 파일로 내보냅니다. -c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h 지정한 시간(시) 동안에 대한 정보만 표시합니다.
-l 지정한 EVT 파일에서 덤프합니다.
-m 지정한 시간(분) 동안에 대한 정보만 표시합니다.
-n 지정한 일수에 대한 정보만 표시합니다.
-o 지정한 원본의 이벤트만 표시합니다(예: Windows 시스템 복원 서비스의 경우 -o SRService).
-q 지정한 소스의 이벤트를 제외합니다(-o와는 반대의 기능).
-r 로그 이벤트 덤프 순서를 역순(가장 오래된 항목에서 가장 최신 항목순)으로 바꿉니다.
-s 각 줄의 구분된 필드에 레코드를 나열합니다.
-t -s 출력에 사용할 구분 기호를 쉼표 이외의 기호로 지정합니다.
-w 새 이벤트가 채워지고 실시간으로 덤프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스위치는 로컬 시스템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x 이벤트 로그에서 확장된 데이터를 덤프합니다.
eventlog 덤프할 이벤트 로그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System입니다.
@file 텍스트 파일에 지정된 모든 컴퓨터에 대해 명령을 실행합니다.
Windows 이벤트 로그는 매우 강력한 진단 도구가 될 수 있지만 데이터를 조작 및 통합할 수 있는 곳으로 가져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PsLogLis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PsPasswd
PsPasswd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유틸리티로, Net.exe와 동일한 기능을 원격 실행 및 자동화가 가능한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PsPasswd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Username Newpassword
컴퓨터를 지정하거나 지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로컬 시스템), 컴퓨터를 \\*로 지정하면 현재 도메인의 모든 컴퓨터에 대해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PsPasswd에 사용할 수 있는 매개 변수는 텍스트 파일에 지정된 모든 컴퓨터에 대해 명령을 실행하는 @file뿐입니다. 이 유틸리티도 간단하지만 강력한 다중 시스템 기능을 제공합니다.

PsService
PsService를 사용하면 네트워크에 있는 하나 이상의 시스템에 대해 SCM(서비스 제어 관리자) 정보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했으며 네트워크의 시스템에서 지정한 서비스 이름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PsService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command options
PsService를 실행할 때는 그림 7에 있는 명령 중 하나가 사용되며 옵션에 따라 해당 명령에 적용할 특성이 지정됩니다. 추가 명령 스위치를 제공하지 않으면 PsService는 SCM 정보의 전체 덤프를 제공합니다.

명령 설명
query 지정한 서비스를 쿼리합니다.
config 지정한 서비스의 구성 정보를 쿼리합니다.
setconfig 지정한 서비스의 구성 정보를 설정합니다.
start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stop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restart 서비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pause 서비스를 일시 중지합니다.
cont 일시 중지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depend 지정한 서비스에 종속된 서비스를 표시합니다.
find 네트워크에서 서비스의 지정한 인스턴스를 찾습니다.
security 지정한 서비스에 대한 보안 정보를 제공합니다.
PsService는 강력하고 원격 실행이 가능한 Services.msc의 명령줄 버전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에서 서비스(특히 위험성이 있는 서비스)를 조회하고 구성 정보를 설정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sShutdown
PsShutdown도 필자가 가장 선호하는 유틸리티 중 하나입니다. Microsoft에서도 이 작업을 처리하는 도구(shutdown.exe)를 제공하지 않느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실 두 도구는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PsShutdown을 사용하면 원격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대기 모드나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하고 시스템을 잠그며 사용자에게 일정 시간 동안 메시지를 표시한 후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PsShutdown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PsShutdown에는 그림 8과 같은 다양한 추가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설명
-a PsShutdown에 의해 시작되어 이미 진행 중인 종료 프로세스를 중단합니다.
-c 대화형 사용자가 종료 프로세스를 중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d 컴퓨터를 일시 중단(대기 모드)합니다.
-e 종료 원인 코드를 표시합니다. PsShutdown 및 기본 제공 shutdown.exe와 함께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sdn2.microsoft.com/en-us/library/aa376885.aspx를 참조하십시오.
-f 실행 중인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합니다.
-h 컴퓨터를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합니다.
-k 컴퓨터의 전원을 끕니다(전원 끄기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 다시 부팅).
-l 컴퓨터를 잠급니다.
-m 모든 대화형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지정합니다.
-n 원격 컴퓨터에 대한 연결 오류를 발생시키기 전에 기다리는 제한 시간을 지정합니다.
-o 콘솔 사용자를 로그오프합니다.
-r 컴퓨터를 다시 부팅합니다.
-s 컴퓨터를 종료하지만 전원은 끄지 않습니다.
-t 종료 명령을 실행하기까지 대기하는 시간 또는 전원을 끄는 특정 시간을 지정합니다.
-v 종료할 때까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file 텍스트 파일에 지정된 모든 컴퓨터에 대해 명령을 실행합니다.
PsShutdown은 매우 강력하고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으면서도 비교적 사용이 간편한 시스템 성능 제어 유틸리티입니다.

PsSuspend
PsSuspend는 데이터 또는 응용 프로그램 컨텍스트를 잃지 않으면서 불량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제어하거나 CPU 사용률이 높은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종료하려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PsSuspend \\computer -u username -p password process ID
PsList를 사용하면 프로세스 ID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일시 중단한 후에는 -r 스위치를 사용하여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일시 중단 및 다시 시작 작업은 Process Explorer로도 구현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로컬로만 작동합니다. 하지만 PsSuspend는 로컬뿐 아니라 원격으로도 프로세스를 일시 중단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으므로 Process Explorer의 기본 구현 기능을 능가하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결론
필자는 PsTools 제품군이 매우 유용한 유틸리티 모음이라고 생각합니다. PsTools는 나머지 Sysinternals 유틸리티(Regmon, Filemon, Process Explorer 및 새로 추가된 Process Monitor)와 함께 필자가 시스템에 Windows를 다시 설치할 때 가장 먼저 설치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 칼럼이 PsTools에 익숙해지는 계기가 되고, 이미 익숙한 사용자라면 도구에 대해 몇 가지 추가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도구를 수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이 칼럼을 쓰는 데 도움을 준 Mark Russinovich에 감사를 전합니다.

Wes Miller는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Pluck(www.pluck.com)의 개발 관리자입니다. 이전에는 오스틴에 있는 Winternals Software에서 근무했으며 Microsoft에서 프로그램 관리자 및 Windows 제품 관리자로도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technet@getwired.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technet.microsoft.com/ko-kr/magazine/2007.03.desktopfiles.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