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오픈솔라리스에 내장된 IPS 사용 후기


2008년 5월에 릴리즈된 오픈솔라리스 라이브 시디를 통해서 오픈솔라리스를 접할 수 있었다.
헌데, 최근에는 생업 때문에 솔라리스 사용자 모임의 운영진이지만, 보안쪽으로 주로 일을 하다보니, 근 8개월 정도를 솔라리스 시스템을 접하지 못했다가  10월 15일부터 열린 썬 테크데이 2008에 참여하여 그 동안 솔라리스 시스템의 변모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 ZFS 부트가 가능하다라던지 , IPS가 탑재되었던 모습이나, compiz 같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솔라리스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접해 본 뒤에 IPS를 이용해 보기로 하였다.

IPS는 (Image Package System)의 약어로 파이썬 기반으로 제작된 패키징 시스템이다.
리눅스에서 근래에 사용되는 apt-get 이나  yum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솔라리스에서도 apt-get을 썬 프리웨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오픈솔라리스에서는 IPS를 내장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별도의 패키지 관리자라는 GUI 기반의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하므로 보다 쉽게 패키지를 설치,제거 할 수 있었으며 , 이런 부분에서 의존성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

아직 아쉬운 것은 IPS를 지원하는 미러 사이트가 많지 않다는 것이고 , 두번째는 IPS가 지원하지 않는 패키지가 아직도 많기 때문에 아쉽다.

하지만, 추후에는 솔라리스의 주된 패키징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솔라리스에 관심 있는 사용자라면 오픈솔라리스를 받아서 한번 정도를 사용해 보길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