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버추얼박스 환경하에서의 솔라리스 11 화면 보호기 버그 문제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며칠전 공개된 11.2 베타 버전을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버추얼박스 이미지를 다운 받아 최신 버추얼 박스 버전인 4.3.10 버전으로 테스트 하고 있는 도중에 문제가 생겼네요.


일단 버추얼박스 이미지를 오라클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했는데 , 작업 도중에 화면보호기가 나타나면서 화면 잠금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잠금 화면이 나타나면 관리자 패스워드나 사용중인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인 경우에... :-(


문제는 화면이 행(hang)걸린 상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키보드의 입력이 먹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11.2의 문제가 아니라 버추얼박스와 버추얼박스 확장팩 사이의 문제로 의심 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11.2 가 아닌 11에서도 동일한 문제를 경험했었고 , 버추얼박스 버전은 4.x 대 였는데 , 아직 보고된 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언어가 한글인 것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 것 같기도 하고 , 암튼 문제가 생기네요.

정확히 해당 문제는 gnorm 화면 보호기 문제 입니다.


해당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은 좀 더 고민해봐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일단 버추얼박스를 이용하여 테스트 하시는 분들은 솔라리스 화면 보호기를 꺼주시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만약 오라클에서 제공되는 공식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NIC이 NAT로 기본 설정되어 있을 것 입니다.


이 경우는 원격 연결이 제공이 되지 않는 NAT NIC 이므로 브리지나 HOST전용 NIC을 하나 더 추가 한뒤에 IP 설정을 통해 원격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NIC 이 하나이고 , 화면보호기가 동작하여 먹통된 경우는 불가피하게 리셋할 수 밖에 없는데 , 아무래도 시스템이 손상될 여지가 있으므로 이럴 때 원격 접속을 통해 재부팅을 하시면 시스템에 손상 없이 화면보호기 락킹을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 추가로 해당 방법이 어렵다면 GUI 로그인시에 gnorm 이 아닌 xterm 으로 선택하여 로그인 하시면 작업은 정상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조금 더 연구해 봐야겠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