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virtualization

버추얼박스 5.0 베타2 릴리즈( Virtualbox 5.0 beta Release 2 !!)

오라클 버추얼박스 5.0 이 곧 릴리즈를 준비하고 있네요.

4월 초에 베타 1를 공개하더니 불과 2주만에 베타 2를 공개했네요.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별도 제공하고 있진 않은 관계로 아래에 링크를 해 두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운받아 테스트 해 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다만, 베타의 특성상 각종 버그와 시스템 불안정성이 있으므로 테스트 환경에서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http://dlc-cdn.sun.com/virtualbox/5.0.0_BETA2/index.html


5.0으로 메이저 버전이 업그레이드 된다는 점은 많은 기능적 변화가 생기는 다는 점이겠죠?

제가 언급하는 것 이외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지만 제가 버추얼박스를 사용하면서 부족하다고 여겼던 부분이 많이 개선이 되었네요.


기능 개선이 어마어마한데, 간단하게 몇가지 유용한 것들만 정리하겠습니다.

1.USB 3.x 지원( 확장팩 설치) 

2.디스크 이미지 암호화 ( 확장팩 설치)

3.드래그 엔 드롭 기능 ( 기존에는 리눅스만 지원됨 , 윈도우와 솔라리스도 지원)

4.NDIS6 네트워킹 프레임웍 지원

5.SATA 디스크 핫플러깅 지원

6.VBoxManage 이용시 MAC 충돌 문제 해결을 위해 가져올때 MAC 신규 생성

7.USB 트래픽 캡쳐 기능 제공

등등이 있네요.

아직은 베타 릴리즈 지만 곧 , 정식릴리즈 나오면 볼만 하겠네요.


설치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스타 이후부터 공식 제공된 NDIS 6.0 이 설치시에 기본값으로 반영이 되는군요.





아무래도 베타다 보니, 아래와 같은 경고성 멘트가 팝업으로 제공 되는군요.


확장팩의 업그레이드 창이 나타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우측 상단에 BEAT 라는 띄지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변화를 모르겠지요?

머신을 생성하면서 디스크를 보니 QED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SATA 디스크에는 Hot-Pluggable 기능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디스크 장애 처리 실습할 때 매우 유용할 듯 하네요.^^


게다가 USB 3.0 버추얼 컨트롤러도 제공되니 , 이제 가상머신에서도 USB 3.0 장치를 맘껏 쓸 수 있겠네요.


풀 스크린 모드나 심리스 모드에서 필요한 툴바와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겼습니다.


가상머신의 디스크와 시스템을 암호화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적으로 생겼습니다.

AES-128 과 AES-256 방식으로 암호화를 제공합니다.



버추얼박스 5.0 릴리즈가 되고 나면 또, vmware workstation 은 어떤 변화를 주면서 시장을 서로 선도 할지 궁금하네요.

이번 5.0 릴리즈는 실상 거의 vmware 대부분의 기능을 다 구현하고 있는데 말이죠.

과거 아쉬웠던 부분을 거의 다 반영한 듯 하네요.

정식릴리즈가 기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