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linux

Oracle Linux 8.0 출시 및 구하는 법 ( 다운로드 하는 방법) - How to get Oracle Linux 8.0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레드햇의 RHEL 8.0  출시로 인해 오라클도 오라클 리눅스 8.0이 지난 7월 중순(2019.7.18)에 공식 릴리즈 되었습니다.

 

바빠서 설치 리뷰를 작성할 시간이 없어서 며칠전이라도 정리하려고 다운로드를 시도하는 도중에 예상치 못한 여러 문제에 봉착하여 관련 후기를 포스팅합니다.

 

먼저 오라클 리눅스 8.0 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계정이 없는 경우 생성하면 됩니다.

 

https://edelivery.oracle.com/osdc/faces/Home.jspx

 

 

 

헐~~~~ 로그인 했다가 계정 확인이 될 때까지는 다운로드 제한이라는 경고 메시지를 영접 했습니다...-_-;

내가 누군줄 알아?? 나 에이스 디렉터야~~~ 라고 이야기 하고 싶었으나 , 이야기 할 사람도 없어서...패스..ㅠㅠ

암튼..그래서 주말을 끼고 이틀이 지나 아래와 같이 메일을 받았습니다.

 

결론은 승인.

 

 

오라클 소프트웨어 딜리버리 클라우드 페이지내로 진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여기서는 REL:Oracle Linux8.0.0 을 선택합니다.

 

선택하고 나면 View Cart 에 (1) 이 표기 되고, cart 에 우리가 다운로드 할 프로그램들이 담기게 됩니다.

checkout 을 선택하여 진행 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우리가 선택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줍니다. continue 를 선택합니다.

 

라이센스에 대한 내용이 출력됩니다... 한번 쭉~~~ 읽어 주시고 체크 박스를 선택하여 동의하여 진행하여 줍니다.

 

우리가 다운로드 받을 프로그램의 iso 파일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상세한 정보를 View Digest Details를 선택하여 진행 합니다.

 

여기서 저는 소스 코드는 불필요하므로 소스 코드는 선택 제거 하여 진행합니다.

 

 

이 부분은 예상치 못한 이슈 였는데 , 제가 다운로드 받던 환경은 인텔의 2세대 i5 , 윈도우 10이 설치된 테스트용 데스크탑이었는데, AVG 안티 바이러스를 평가판으로 설치해 두었는데 , 해당 AVG Secure Browser (크롬 브라우져 클론 배포판)에서 Download Manager 를 차단하여 더 이상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되어 결국은 파이어폭스로 변경하여 진행하였습니다.

 

Download the installer 를 선택 합니다.

 

installer.exe 를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후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Akamai NetSession Interface 설치화면이 나타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함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위치할 저장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새 폴더 만들기를 선택 후 OEL8.0 이라는 폴더를 생성하여 선택 하였습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설치 후 팝업창에서 파일의 다운로드가 진행 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수분에서 수십분이 소요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해당 파일을 확인합니다.

 

 

다음에는 8.0을 설치하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