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virtualization

오라클 버추얼박스 (Oracle Virtualbox) 7.0 Beta 1 설치 및 기능 리뷰

테크넷 김재벌 입니다.

 

제가 버추얼박스를 처음 설치해서 사용한지도 벌써 16년 이상이 지났는데요..^^

 

2005-2006년도 독일의 이노텍에서 썬마이크로시스템즈로 넘어오면서 1.x - 1.6 사용하다가 오라클로 합병되고 3.0 , 4.0 5.0 을 넘어 6.0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곧 7.0이 나올 것 같네요.

 

공식 릴리즈는 아니지만, 2022년 8월 말에 Beta 1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몇가지 기능 개선 사항과 몇가지 버그들이 존재 할 텐데 , 새로운 버전의 버추얼박스를 설치해 보고 기능을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다운로드는 http://download.virtualbox.org/virtualbox/7.0.0_BETA1/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다운받은 패키지를 받아 기대 만땅 하고~~ 설치를 진행하였으나, 바로 에러를 토해내고 종료 됩니다..ㅎㅎ

 

microsoft visual c++ 2019 재배포 패키지를 요구 합니다.

아래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cpp/windows/latest-supported-vc-redist?view=msvc-170

 

패키지 설치 후 진행하면 이전에는 너무도 쉽게 만났던 설치 환경 셋업으로 들어갑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요구하지 않았던 파이썬 코어와 win32api 의존성 내용이 나옵니다. 진행하면 자동으로 설치와 바이딩이 진행 됩니다.

설치 한 뒤에 버추얼박스 관리자에 진입합니다. 우측에 베타 관련 알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 변화를 체험하기 위해서 파일-도구를 가서 확인해 봅니다.

확장팩에 대한 설치 부분이 별도 메뉴로 분리되어 있고, 가상 미디어관리자 , 네트워크 관리, 클라우드 프로필 관리자 VM 활동 모니터링 등으로 메뉴가 세분화 되었습니다.

도구 추가 메뉴를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장메뉴에 진입하면 install 메뉴가 있고, 이 메뉴를 통해 확장팩 설치가 가능합니다.

바이너리 패키지를 다운 받은 링크에서 확장팩을 다운 받아 경로를 지정하면 쉽게 설치 됩니다.

버추얼박스 기능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은 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탭으로 이동 가능하며 탭으로 이동하면서 추가적인 인터페이스의 추가/삭제/설정 등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NAT 네트워크 부분 역시 탭을 누르고 "만들기" 버튼을 통해 손쉽게 NAT 네트워크에 대한 추가와 구성이 가능합니다.

버추얼박스는 OCI 클라우드의 와의 연동을 위해서 클라우드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 합니다.

OCI 네트워크에 대한 구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VM Activities Overview를 통해 버추얼박스에서의 VM등의 리소스 사용량을 직관적으로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링 인터페이스는 매우 깔끔하네요.

컬럼을 통해 CPU , 네트워크 , 디스크 등 각 필드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VM에 대한 제어도 가능합니다.

 

이번 7.0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은 부분이 개선된다고 하는데, 체감은 훨씬 좋아진 느낌이네요

 

  • DirectX 11 / OpenGL 지원을 포함하는 가상 머신에 대한 향상된 3D 경험
  • Microsoft Windows 호스트에서 향상된 경험을 위해 필요한 중첩된 가상 머신에 대한 IOMMU 및 EPT 지원
  • 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전체 VM 암호화
  • 실행 중인 각 가상 머신의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최상위"와 유사한 도구
  • 업데이트된 인터페이스

 

정식릴리즈가 기다려집니다. 개인적으로는 arm 버전의 버추얼박스 .. 특히 애플 실리콘을 지원하는 버추얼박스를 많이 기다리고 있는데, 언제 나오려나 모르겠네요.. :-) 

 

암튼, 흥분되는 업데이트 입니다. : -) 곧 정식릴리즈가 나오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