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오픈솔라리스와 윈도우 멀티 부팅 하기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솔라리스 시큐리티 테크넷 (  http://cafe.naver.com/solatech )에 오픈솔라리스와 윈도우의 멀티 부팅 문제가 가끔 올라와 이를 정리하는 문건을 하나 올려 봅니다.

저는 윈도우 , 리눅스 , 솔라리스 3 OS에 대한 멀티 부팅을 몇년전에 해 보았고 , 해당 문서도 만들어 두었습니다.
출판을 목적으로 책을 집필중이었기에...인터넷에 공개는 하지 않았습니다만..

암튼...기존 솔라리스와 오픈솔라리스는 설치 부터가 다르기에 한번 멀티 부팅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매우 잘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노트북 사용자들은 한번 쯤 시도해서 같이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먼저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 멀티 부팅을 할 때 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설치시에 사용할 파티션을 제외한 나머지영역(오픈솔라리스 설치 영역)은 파티셔닝 하지 않고 나두면 됩니다.

그뒤에 오픈솔라리스 라이브 시디를 이용하여 부팅한뒤에 설치를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먼저 디스크 전체 사용을 선택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이 경우 기존에 설치한 윈도우도 모두 삭제한뒤에 덮어 쓰게 됩니다.
디스크 분할을 선택하게 되면 기존에 윈도우에서 사용중인 영역이 표시 됩니다.
이 부분은 절대!!! 건들지 않습니다.



분할영역 유형을 Solaris로 선택 하며 사용공간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원하는 용량이 있다면 입력하면 되고 , 윈도우가 사용중인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 공간을 사용하려면 용량 대시에 = 를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잔여 공간이 자동으로 입력 됩니다.

그뒤에는 설치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된 후 재부팅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 납니다.


원하시는 운영체제를 골라서 부팅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본 운영체제의 순서를 변경하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해당 파일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오픈솔라리스와 솔라리스 10 update 7은 ZFS 미러링이 지원되므로 파일의 경로가 기본 경로 사용시 /rpool 하단에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 /rpool/boot/grub/menu.lst  파일을 열어서 default 01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럼...즐거운 오픈 솔라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