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ZFS 중복제거의 향상 - The Register 인터뷰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http://www.theregister.co.uk/2014/12/11/oracle_improving_zfs_dedupe/


더레지스터가 존 파울러 부사장과 인터뷰를 진행했군요.


기존에 오라클의 GreenByte 인수를 통해 최신 중복제거 제품이 나오리라는 기대를 했었습니다만, 이번 2014 오픈월드에서 해당 기술은 선보이지 않았었지요.


2015년 상반기에 ZFS의 기능을 대폭 향상 시킬 계획입니다.


GreenByte의 중복제거 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라인 중복제거 기술이며 , 응답시간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하네요.


GreenByte 의 기술은 초기에 가상머신이나 VDI를 위해 개발된 올-플래시 어레이로 개발되었고 ,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기반 모델로 변경되었습니다.


오픈소스 OpenZFS 사용자들은 물론 Delphix, Joyent, Nexenta , SpectraLogic 를 포함합니다.


2009 년 썬은 GreenByte를 중복제거 특허 침해를 이유로 고소 했지만, 2009년에 오라클이 SUN을 인수하고 

그해 5월에 GreenByte를 인수하면서 해당 소송은 자연스레 해결되었습니다.


존 파울러 부사장은 중복제거와 복제기능에서는 "GreenByte" 제품이 성공적이진 못했으나 , 꽤나 흥미있는 제품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John_Fowler


이러한 기술들은 오라클의 솔라리스와 ZFS 어플라이언스에 융합되어 2015년 신제품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5년 상반기에 ZFS기술에 업그레이드 된다고 하네요.


오라클의 ZFS가 GreenByte버전으로 출시되면 OpenZFS는 점차 변방으로 사라질 수도 있다는 군요..

(※ 이는 FreeBSD , MAC 등에 탑재된 ZFS 기술과는 차별화를 두겠다는 의미 인것 같네요.

  MariaDB 보다는 MySQL을 , OpenZFS 보다는 Oracle ZFS를 강조해야 하는 입장이니까요. )


Vmware의 VVOLs 와 Site Recovery Manager 와 vStorage APIs for Array Integration initiatives. ® 등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