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오라클 클라우드 IaaS 구축 하기

안녕하세요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늘 그렇듯이 간만에 포스팅 입니다.... -_-;


최근 IT의 가장 핫한 이슈중에 하나는 둘째 가라면 서러운 클라우드 입니다.


현재 아마존,  구글 ,  MS , IBM 같은 공룡들이 혈전을 벌이는 시장이죠.


오라클도 출사표를 던지고 All-in 하고 있죠.


오라클은 IaaS는 물론 PaaS , SaaS 모두 지원하고 있는데 , 아직 후발 주자 다 보니 , 국내에 이렇다할 소개자료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작년에 오라클 HQ에서 열린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에서 토마스 쿠리안 사장이 에이스들에게만 오라클 클라우드에 대한 1년 라이센스를 오픈해 주었는데요.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제 계정에 문제가 생겼는데 , 제가 바쁜 일정으로 거의 확인을 못하다가 최근에서야 문제를 해결 해서 간략하게나마 오라클 클라우드의 인터페이스와 구성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오라클 클라우드 도메인 관리자로 로그인해서 Compute 서비스를 접근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에서 범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인스턴스가 없기 때문에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눌렀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누르면 일반사항-검토까지 총 5개만 진행하면 Comput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우 심플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구성항목을 선택하면 CPU와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미지는 오라클 리눅스 6.4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트라이얼 계정이다 보니 이미지 선택이 몇가지 안되네요.

네트워크 단계에서는 원격 접속시에 사용할 DNS 호스트 접두어와 공용IP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억세스 제어를 통한 보안을 구성하고자 하면 보안 목록에 인스턴스 추가 기능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저장영역에서는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부팅 가능한 저장 영역 볼륨을 체크 한뒤에 가상 볼륨을 구성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볼륨이 있으면 불러서 인스턴스와 연결 시켜 주면 됩니다.



SSH 공용키 설정 부분입니다. 한번도 공용키를 등록한 적이 없다면 여기서 새 SSH 공용키 추가를 통해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클라우드에 연결하기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리눅스나 맥 같은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라면 ssh-generate 명령을 통해 손쉽게 구성이 가능합니다만, 윈도우의 경우는 putty 를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http://www.putty.org  에 방문 합니다.

MSI installer  방식을 선택 하고 다운 받습니다.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경로를 지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엔터를 누르면 기본 경로에 설치 되겠죠?

intstall 을 눌러 진행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시작 버튼에 putty 그룹에 보면 PuTTYgen 이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릅니다.


키 제너레이터나 나타 납니다. 여기서 Generate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고 노란색 영역으로 제가 표시한 부분에서 마우스를 움직입니다.

이는 난수 발생시키는 기능으로 키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생성 진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공개키가 나타 납니다.


여기에서는 SSH-2 RSA 방식을 선택하고 키 길이를 2048비트로 지정하였습니다.( 기본 설정 사용 )

인증을 위해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private 키를 저장합니다.


키를 모두 저장하고 난 뒤에 public 키도 저장합니다.

아울러 ,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인증에서 사용할 방식은 OpenSSH 키 타입임으로 이를 변환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변환 기능을 선택 합니다.


아래와 같이 확장자를 알아보기 좋도록 . ssh 로 지정하면 좋습니다.

공개키는 .pub 확장자를 가지도록 저장하는게 좋겠죠?


다시 클라우드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하여 공개키를 붙여 넣기 한 뒤에 "다음"을 누릅니다.


검토 에서 전반적인 설정을 확인 합니다.  "생성"을 눌러서 실제 클라우드 서비스를 생성 합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고 약간의 시간 뒤에 인스턴스가 생성되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그렇듯이 대단히 쉽고 간결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 전반적인 구성이나 운영은 차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