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라벨로 시스템을 이용한 클라우드 구축 1) - 가입하기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2016년 초에 오라클이 라벨로 시스템즈라는 이스라엘 스타트업을 인수 했습니다.


사실 그 때 까지만 해도 관심 있는 부분은 이슈는 아니었는데 ,  해당 서비스가 Redhat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사용중이더군요.


대체 이서비스의 정체는 뭔가 정도로 끝날 수 있었는데 , 지난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을 통해서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바로 " Nested VM"이 가능한 클라우드 라고 정의할 수 있겠네요.


라벨로 이전에도 일부 가상머신들은 중첩가상화라고 불리우는 가상화를 제한적으로 적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 시장에서 중첩가상화는 크게 주목 받지 못했습니다.


이는 가상VM내에 다시 VM을 구동하는 형식으로 가장 치명적인 문제....


바로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가 야기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작은 스타트업에 불과한 라벨로 시스템을 왜 오라클은 인수했을까요?


실제 라벨로 시스템은 구글과 AWS 와 협업은 물론 실제 구글과 AWS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성능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라벨로를 어디에 활용할까??


만약에 라벨로가 가상화 기술로만 존재 했다면 관심 받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런데, 라벨로는 바로 클라우드에 접목이 되는 점이 포인트 입니다.


현재 Hyper-V는 지원되지 않지만, KVM 과 Vmware는 완벽하게 지원이 됩니다.


즉, 프라이빗 클라우드 및 가상화로 구현된 KVM과 VMware의 워크로드를 퍼블릭 클라우드 영역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재 구동중인 Vmware Vsphere 기반의 VM 이미지를 모두 라벨로 클라우드로 업로드만 하면 별도의 변경없이 즉시 ,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


가상화 시장의 선두 주자인 VMware로 구현된 인프라를 바로 클라우드로 옮기고자 하는 고객은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라벨로를 사용하게 되면  떨어지는 성능은 어떻게??


실제 라벨로 서비스 팀에게 제가 교육 받으면서 문의해 보니 약 20프로 정도의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매우 크죠...그런데 말입니다...(그것이 알고 싶다 느낌??)


클라우드에서는 성능 저하 만큼 추가로 리소스를 제공하면 단순하게 해결될 문제 라는 것이죠.


라벨로를 사용하면 외부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랩을 바로 클라우드로 옮겨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의해킹이나 보안 구축 솔루션 랩을 구성할 때 최근에는 최소 8기가 , 권장으로 16기가 정도 되는 머신에서 vmware나 버추얼박스를 이용해서 랩을 구현하는데 , 라벨로의 경우는 이미지만 사전에 올려두면 사용자들은 원격에서 리모트랩처럼 브라우져만 띄울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원할한 실습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정리하면


1)Vmware나 KVM 같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또는 가상화 시스템을 변경 없이 빠르게 이전 가능

2)빠른 프로비저닝을 통한 서비스 확대 및 응답의 민첩성

3)교육환경에 제한 받지 않는 서비스


등이 이 라벨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벨로 서비스 가입을 위해서 아래 링크로 이동합니다. 라벨로는 오라클의 IaaS 서비스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https://cloud.oracle.com/ko_KR/iaas 



체험하기 기능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로그인하는 창이 나타는데 , 일단 무료 가입을 해야 겠죠?

라벨로는 15일간의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해 줍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

회사 계정 메일로 가입하셔야 하며 , gmail이나 yahoo 같은 메일은 별도의 승인 절차 후 가입이 진행되므로 회사 계정을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빠르게 가입됩니다.


가입 메시지가 나오면 다시 접속해 봅니다.

여기에서 login 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출력 됩니다.

지정하지 않은 패스워드를 요구합니다.

라벨로 서비스는 가입 후 승인 되어서 계정이 활성화 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정상적으로 계정이 활성화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정상적인 가입이 완료되고 난 후 로그인을 다시해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