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java 19 on oracle cloud Infrastructure launched

테크넷 김재벌 입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월드에서 자바 19 버전이 공개 된다고 합니다.

제가 처음 자바를 접한게 1996년 쯔음이었고, 한때 개발자(?)의 꿈을 꾸고 자바 프로그래밍을 공부한것은 자바 1.1 과 자바 1.2 버전이었는데요...^^ 

 

당시 자바 1.2  버전의 SCJP 도 취득했었습니다.

올해 초에 자바 18을 보고도 허거덕 했는데, 불과 6개월 만에 새로운 버전이 런칭 되었습니다.

 

한때 EJB까지 공부했었지만, 인프라쪽이 더 적성에 맞아서 사실 자바는 저 멀리에 있었는데 대단하네요.

 

오라클 클라우드 월드 2022 행사 ... 예전에는 오픈월드 였던 이 행사에서 자바원과 함께 진행했던 ...바로 그 행사에서 Oracle JDK 19를 공개한다고 했었는데,  몇시간전에 OCI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런칭되었다고 하네요.

 

오라클 클라우드 월드를 불과 며칠 앞두고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쳐에 공개를 했네요.

 

최신 버전의 JDK는 7개의 향상 제안 (JEP)를 통해 업데이트와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JEP를 통해서 JDK 19에서 언어개선, 라이브러리 개선, 프로젝트 룸용 미리보기 등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다음 JEP는 JDK 19와 함께 제공됩니다.

  • JEP 405 : 패턴 기록(미리보기)
  • JEP 427 : 패턴 매칭(3차 리뷰)

다음 라이브러리 개선 사항을 통해 Java는 Java가 아닌 코드와 상호 운용할 수 있습니다.

  • JEP 424 : 외부 함수 및 메모리 API(미리 보기)
  • JEP 426 : 벡터 API(네 번째 인큐베이터)

JEP 422 구현 에는 Linux 및 RISC-V 포트 사용이 포함됩니다.

Java 19에는 Project Loom에서 사용되는 구성요소에 대한 다음 미리보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JEP 425 : 가상 스레드(미리 보기)
  • JEP 428 : 구조적 동시성(인큐베이터)

두 가지 모두 높은 처리량의 동시 Java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자바는 역시 개발 및 배포에서 탁월함을 보여 줍니다.

 

오라클 자바를 위해서 GraalVM 과 JMS, 자바 전문가 지원등이 포함되는데요.

GrralVM은 마이크로서비스 배포를 위한 이상적인 고성능 JDK 입니다.  경량 메모리 최적화를 바탕으로 한 녀석이죠.

JMS은 Java Management Service 로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에서 자바 런타임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단순화 할 수 있는 OCI 관리형 서비스 입니다.

 

오라클 클라우드의  기능이 나날히 좋아지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근래  MySQL 히트웨이브를 비롯해서 다양한 서비스의 개선과 개방성이 커지고 있는데, 자바도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네요.

 

오라클 클라우드 월드 2022 보다 며칠 더 일찍 자바 19를 만나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