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virtualization

vmware workstation 7.0을 이용한 ESX 서버 구성 랩 테스트




몇년전에는 저는 vmware workstaion 4.x 에서 ESX 2.x 를 설치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사양이 지원이 안되서 구성도 안되었을 뿐 아니라 정상적인 가상화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뒤에는 vmware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virtualpc나 virtual server , 솔라리스의 zone 기능을 테스트 해봤었습니다.
제약적인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 vmware에 윈도우 2003 서버 설치한뒤에 virtual server 를 설치하고, 다시 virtual server 에 xp를 설치하는 중복 가상화(저는 이렇게 명명했습니다...ㅋㅋ)를  테스트 했었습니다.

느리지만 동작은 되었습니다.

솔라리스의 컨테이너 기술인 zone은 어플리케이션 레벨 가상화이기 때문에 지원되는 건 당연했지요.

vmware workstation 7.0 에서 공식지원하는 ESX 4.0 지원 기능을 보고 ESX 3.0 이나 3.5에 대한 지원도 테스트 해 보고 싶어 졌습니다.

버거운 사양임에도 잘 버텨준 제 컴퓨터에게 감사를 ..^^  드립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잘 된다...입니다.

vmware 끼리의 연결은 물론 잘 되고 , virtualbox 와의 연결도 잘 이루어 졌습니다.

vmware workstation 7.0에 ESX 3.x 를 설치했으며 , 버추얼박스에 xp를 설치한 뒤에 vi client 로 구성하여 솔라리스 10을 설치하는 데모를 구현하였습니다.

참고로 제가 테스트 한 컴퓨터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P930 ( L2 : 4M )- 듀얼코어
ram : 3기가 ( ddr 2 - 5300 )
메인보드 : asus P2LD

한 3-4년 전 모델 입니다.


매우 느리지만, 잘 진행 되는군요...^^

하지만,  vmware에서 생각하는 것 처럼 vmware esx 4.0 을 구동하여 데모나 교육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몇가지 무리가 따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충분한 하드웨어가 받춰줘야 하는데, 쿼드코어나 테라 디스크가 일반화된 상황에서 크게 무리가 있어 보이지 않지만, 무엇보다 메모리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규모 있는 실습 환경을 구축하려면 최소 8기가에서 16기가 정도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가령 vmware esx 를 기반으로 가상머신을 설치하려면 일반 vmware workstation 이 설치될 호스트 머신에 충분한 메모리가 있어야 하고 , 이를 vmware workstation 내의 esx 서버에 할당해 주어야 하는데 , 근래의 OS는 최고 1기가를 요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적어도 2-4기가 정도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vmware esx 내에 별도의 os를 설치해야 할것 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vmware esx 간의 DR이나 HA 등의 구성을 하려면 당연히 곱절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워포인트 2007이 적응이 안되는데...헤매면서 그렸는데 나름 뿌듯하군요.ㅋㅋㅋ)

이런 구성을 통해 솔라리스에 오라클 DB를 구성한뒤에 양방향으로 HA 를 구성하고 , JEUS WAS를 이용하여 양방향으로 HA 를 구성하면 이중화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원격 콘솔을 제공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통합관리를 지원하는 버추얼센터를 구성해서 구성한다면 단연 최고겠지요.

이러한 구성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구성하려면...^^; 메모리가 충분해야 할 것이고 , 디스크 성능도 좋아야 할 것 같네요..

그래도 근 시일내에 현실화 하는데는 무리가 없겠네요...결국은 돈...문제 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