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linux

오라클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7.0(OEL) 릴리즈 및 설치 가이드

안녕하세요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최근에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7 (이하 RHEL)가 공식릴리즈 되고 CentOS 도 7 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가장 고속성장하고 있는 오라클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이하 OEL) 역시 7으로 릴리즈 되었습니다.

지난 몇번의 포스팅을 통해 오라클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장점을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OEL 버전은 RHEL 버전의 클론 버전으로 동일한 기능과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추가적으로 Dtrace 와 Ksplice 가 제공되는 점이 강점입니다.

OEL 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 이메일 계정을 무료로 등록 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edelivery.oracle.com/linux

Oracle Linux 7 Media Pack for x86 64 bit를 선택 후 아래와 같이 다운 받으면 됩니다.


버추얼박스 사용법은 별도 다루진 않습니다.  iso 를 삽입 후 부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이 미디어 테스트 후 인스톨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 I 를 누르거나 방향키로 이동하여 바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미디어 체크 시간은 해쉬를 비교하여 진행되므로 오래 걸리진 않으므로 미디어 체크 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선호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호하는 언어를 선택 후 설치 요약 화면에서 날짜와 시간 , 언어지원 , 키보드 , 소프트웨어 설치 소스 , 소프트웨어 선택, 설치 대상 , 네트워크 및 호스트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먼저 소프트웨어를 선택 하였습니다.

여기서는 설치 선호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패키지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및 호스트 이름을 지정합니다.

네트워크는 기존에 사용되던 eth0 가 아닌 enp0s3로 명명되며 , 흡사 아이폰의 메뉴 처럼 이더넷 연결 메뉴를 켬으로 변경해야 연결이 됩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추가 입력을 원하면 편집을 통해 과거 버전 부터 사용되었던 익숙한 네트워크 설정 화면을 만날 수 도 있습니다.

이제 다시 설치 요약 메뉴로 돌아와서 설치대상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 원하는 방식으로 파티셔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파일시스템은 자동으로 설치되면 xfs 파일시스템을 기본으로 설치 합니다.

설치 방식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적으로 설치 할 수도 있습니다.

btrfs 로 설치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btrfs 파일시스템으로 설치할 때 subvolume 을 생성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사용자 설정 화면에서 root 사용자의 암호를 지정하지 않으면 설치가 완료되어도 다음으로 진행이 안되므로 root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ROOT 암호를 마우스를 이용하여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 합니다.

이 때 취약한 패스워드 입력 후 완료를 누르면 진행이 한번 거부 되는데 , 다시 한번 완료를 누르면 취약한 패스워드 임에도 불구하고 진행이 됩니다.

사용자 생성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여 사용자를 생성합니다.

고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고급 사용자 설정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ot 사용자 암호 입력과 사용자 생성이 완료되고 ,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재부팅 버튼을 눌러서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버튼을 누르고 나면 아래와 같이 커널을 선택할 수 있는데 , 기본이 UEK 커널이며 OEL 7 에서는 UEK 3.8 버전입니다. 

라이센스 동의를 요구하는 초기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라이센스 정보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라이센스 계약이 나타나는데 체크 후 진행합니다.

커널메모리 덤프 활성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 오라클 LUN 에 등록해야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 등을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기업 고객은 반드시 등록하여야 합니다.

저는 여기서 추후 등록을 선택하였습니다.

추후 등록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등록했을 때 제공되는 보안 업데이트와 지원에 대해서 알려 줍니다.

저는 여기서 No Thanks 를 선택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셋업이 마무리 되고 , 추후 등록을 통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메뉴를 안내해 줍니다.

모든 작업이 마무리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오~~ 생각 보다 엄청 깔끔하고 , 미려한 화면 이네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 후 환영 메시지가 나타 납니다. 이러한 환영메시지는 과거 솔라리스에서 봤던 ....
(썬의 향수가 느껴지네요. : -) )

입력기를 선택합니다.

클라우드에 있는 계정을 추가하여 사진, 연락처, 메일 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좌측 상단의 프로그램 메뉴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엄청 깔끔해졌네요.

이로써 OEL 7 의 설치를 마무리 해 보았습니다.

OEL 7 은 REHL 7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개선을 물론이고 오라클만의 추가적인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와 관련한 포스팅은 추후 작성하여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