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linux

Oracle Linux for Microsoft Partner Engineer

저는 솔라리스를 좋아하긴 하지만 , 그렇다고 리눅스 역시 좋아 합니다.

다들 특징과 재미가 있기 때문이죠.

요즘 CentOS 를 사용하는 비중을 줄이고 Oracle Linux 를 기반으로 많은 일들을 꾸미고 있습니다.

어찌하다 보니 MS 파트너 업체에 계신 윈도우 엔지니어 및 관리자 분들을 대상으로 리눅스를 강의하게 되었네요.

뭐, 리눅스 강의도 자주 하는 편이라, 크게 이슈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근래에는 보안으로 하다 보니, 기본 리눅스를  강의할만한 일들은 많지 않았는데 , 확실히 CentOS 나 RHEL 보다 Oracle Linux 가 가격적이나 기술지원적인 메리트가 있네요.


요즘 제가 생각하는 여러가지 여러 프로젝트가 있는데 , 한숨 좀 돌리고 ,진행해 봐야 겠습니다.


참고로 오라클 리눅스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오라클 리눅스의 장점은


1. 레드헷 엔터프라이즈와 100% 호환성을 갖는다. (마이그레이션 이슈 없음.)

2.레드헷 커널과 UEK 커널을 동시에 제공하여 오라클 솔루션에 최적화 된 UEK 커널과 호환성을 고려한 레드헷 커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3.Ksplice 라고 불리우는 다운타임 없는 패치 시스템이 오라클 리눅스에서는 무료다.

4.솔라리스에서 제공되던 강력한 성능 분석도구인 dtrace가 제공된다.

5.레드헷보다 엄청 저렴하다.

6. MySQL , ORACLE DB 등에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DB를 필요로 하는 경우 최적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