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솔라리스 11.3 Live CD를 이용한 설치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근래에는 솔라리스 학습할 때 오라클에서 기본 제공 되는 VM 이미지를 다운 받아서 주로 사용했는데 , LIve CD로 11.3을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라이브 이미지를 구해서 부팅하면 가장 처음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 됩니다.

기존 11 , 11.1 , 11.2와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고 메뉴의 추가가 있는데, 그래픽 드라이버 지원이나 SSH 지원등의 메뉴이므로 기본 설치가 필요하신 분들은 가장 위에 메뉴 선택하시면 됩니다.

늘 그렇듯이 키보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키보드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언어 선택 화면이 나타 납니다.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라이브 이미지의 가장 기본 메뉴로 진입하게 됩니다. 기존에 라이브 이미지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친숙한 이미지 환경일테고요.

Install Oracle Solaris 메뉴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Next를 눌러 진입하면 기존까지는 나타나지 않았던 iSCSI로 설치시에 기본 제공되네요.

iscsi 클라이언트로 iscsi 장치 볼륨을 가져와서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있네요.

x86/x64는 디스크의 구조가 sparc 과 달라서 멀티 부트가 지원되는 구조 입니다.

따라서 , 파티셔닝을 이용하여 지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30기가 디스크를 모두 솔라리스가 사용할 수 있도록 

배정했습니다.

지역과 날짜를 입력해줍니다.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지원 등록입니다. 오라클과의 계약에 따라 계정이 있으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설치 요약 보고서가 나타납니다.

install 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약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성능에 따라 약간의 시간을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설치 종료 화면이 나타납니다.

재부팅 후 솔라리스 11.3을 만날 수 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