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솔라리스 10 1/13 버전에서의 이슈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오늘 같이 시간이 남을 때~~~ 폭풍으로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ㅋ

근래에는 솔라리스 11을 주력으로 포스팅을 하다 보니 솔라리스 10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기회가 없었는데...

한 2주전쯤에 간만에 솔라리스 10으로 강의할일이 생겨서 아무생각없이 가장 최신 버전인 솔라리스 10 1/13 버전으로 강의를 한주간 하다보니 , 몇가지 이슈가 있었네요.


이에 대한 정리를 해 놓아야 같은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없을 실듯 해서~


일단 어드민2에  해당 하는 제 책의 파란색 솔라리스 책으로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1.ZFS 기본

솔라리스 10은 기본적으로 UFS 와 ZFS를 선택 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그런데,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기본 버추얼박스 이미지를 다운 받아 사용하게 되면 기본이 ZFS 입니다.

따라서 , 여러 실습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wap 공간을 추가하는 실습 부분도 rpool 내에 만들어야 하므로 swap 공간 추가 실습이 기존의 파티션 방식으로는 구현이 안됩니다.


2.ACL 구성 부분도 달라집니다.

ACL 의 경우는 ZFS의 경우 ACL 기능이 파일시스템 자체적으로 보다 디테일하게 NT 처럼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ACL 설정을 시도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가상 디스크를 하나 더 추가 한뒤에 UFS로 구현하고 해당 파일 시스템에서 구현해야만 하는 거죠.


현재의 솔라리스 10 1/13은 최초 릴리즈된 솔라리스 10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을 뿐 아니라 솔라리스 11과 솔라리스 10의 경계선에 있는 제품이어서 운용하실 때 각별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솔라리스 10 이긴 하지만, 솔라리스 11의 일부 기능이 구현되어 있기 때문이죠.


3.점프스타트 구성시 


점프스타트를 구성할 때 sysidcfg 를 이용할 수 있는데 , 아래 키워드를 추가로 작성해야 합니다.


auto_reg=[anon |none |noproxy |all |disable ] { 
oracle_user=username
oracle_pw=oracle-password
http_proxy_host=hostname
http_proxy_port=port-number
http_proxy_user=proxy-username
htty_proxy_pw=proxy-password
}

점프스타트 시에 오라클 등록 창이 메뉴에 추가되었으므로 해당 키워드를 넣어주지 않는다면 점프스타트 클라이언트들이 부팅 도중 모두 응답을 대기 하는 상태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auto_reg 키워드 내에 다음 키워드와 값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My Oracle Support 자격 증명 또는 프록시 정보를 제공합니다.

Oracle_user username
My Oracle Support 사용자 이름을 제공합니다(예: oracle_user= myusername).
oracle_pw oracle-password
My Oracle Support 암호를 암호화되지 않은 일반 텍스트로 제공합니다(예: oracle_pw=j32js94jrjsW).
http_proxy_host hostname
프록시 호스트 이름을 제공합니다(예: http_proxy_host= sss.com).
http_proxy_port port-number
프록시 포트를 제공합니다(예: http_proxy_port= 8050).
http_proxy_user proxy-username
프록시 사용자 이름을 제공합니다(예: http_proxy_user= proxyusername).
htty_proxy_pw proxy-password
암호화되지 않은 일반 텍스트로 프록시 암호를 제공합니다(예: http_proxy_pw=sej47875WSjs).

이와 관련하여 보다 상세한 내용은 

http://docs.oracle.com/cd/E38901_01/html/E38799/index.html  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