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Oracle Developer MeetUp 6th 참가 후기

작년에 오라클 본사에서 한국으로 예산 지원을 결정한 뒤에 매달 주말에 한국오라클에서는 MeetUP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라클 개발자 미트업 행사가 이번에 6번째 행사 였는데 , 저는 계속 일이 있어서 사실상 함께 하지 못하다가 김태완부장님이 강연하신다고 하시길래, 인사차 방문했습니다. ㅎㅎ


한국 오라클이 해당 주에 전면 파업을 선언했기에 해당 행사가 진행될지 불투명하다고 생각했는데 , 오라클의 직원 분들께서 이 행사는 회사일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시고 완전 열일(?)을 해 주셨어요.


엘리베이터 앞에 현수막이 있었네요.. : -)



이번 행사에서 첫번째 세션을 맡은 카카오의 고승범님..(최근에 카프카 책도 내셨지요.) 


여러 사례와 시행착오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 주셔서 정확히 알지는 못했던 카프카에 대해서 아주 작은 지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중간중간에 다양한 이벤트도 했구요. 퀴즈로 서적을 주는 행사도 진행했네요.



해당 세션이 종료되고 오라클의 김태완 부장님이 발표를 하셨는데 , 제가 질문 하다가 정작 사진을 못남겼네요.

카프카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오라클 이벤트 허브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고 , 실제 데모도 진행해 주셔서 손쉽게 카프카를 사용할 수 있다는점을 확인해 주셨습니다.


요즘 바빠서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능이 대폭 개선 되었는데, 써보질 못했어요.

게다가 일부 서비스의 경우는 제가 Lock 되었는데, 이에 대한 해결이 잘 안되고 있어서 더욱 더 그렇구요.


조만간 다양한 시행착오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삽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자료는 아래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프카, 데이터 플랫폼의 최강자(카카오 고승범님): https://bit.ly/2KGm1Q3
2) 관리형 Kafka 서비스 - Oracle Event Hub Service(오라클 김태완 부장):https://bit.ly/2wZhbv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