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Oracle Cloud 를 이용한 Media Streamming Service 소개

안녕하세요. 테크넷 김재벌 입니다.

 

요즘 글로벌 인플레이션 이슈, IT 버블 논란에 금리까지 난리다 보니, 스타트업이나 기술중심 기업들에게 어려움이 있는 시기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는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았죠. 물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FinOPS 가 더욱 각광 받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코로나와 함께 비대면 시장이 성장했는데, 그중에서 넷플릭스를 필두로한 OTT 분야가 고속 성장했었죠.

많은 사례로 소개된 것처럼 넷플릭스는 2016년에 자체 센터를 폐쇄 하고 전부 AWS로 이전 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OTT 관련 서비스는 넷플릭스를 필두로 국내 서비스들도 AWS 기반의 미디어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AWS Elemental MediaConnect , MediaLive, Mediapackage 를 비롯하여 Interactive Video Service 등 탄탄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오라클 클라우드에서도 2022년 중반에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 Digital Media Service) 라는 미디어 스트리밍 관련 관리형 서비스를 출시 했습니다.

 

OCI Media Streams 서비스와 OCI Media Flow 를 통해 미디어의 배포와 저렴한 미디어 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OCI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송신 트래픽 수수료가 낮아서 비용이 효율적이라 할 수 있죠.

(스트리밍을 위한 틱톡도 AWS와 혼용하고 있지만 OCI 트래픽이 엄청 난다고 하죠.)

 

OCI는 VOD 서비스를 위해서 두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DMS는 OCI에서 생성, 관리, 배포를 단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콘텐츠는 OCI Object Storage 서비스에 저장되고 관리되죠.

선택적으로 이런 영상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기록, 개체의 얼굴 인식 등을 위해 OCI AI 서비스를 활용할 수있습니다.

 

1) Media FLow

미디어 파일을 처리하는 서비스 입니다.

OCI Media Flow는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서 지역에서 배포 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 입니다.

VOD를 다양한 장치 유형과 해상도로 스트리밍 하도록 지원 합니다. 소스 콘텐츠에서 스트리밍 형식을 만드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므로 복잡한 비디오 처리 인프라 관리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OCI 음성 AI 서비스, 시각 및 언어 서비스와의 기본통합을 제공 합니다. 최근에 OCI의 번역서비스가 엄청 좋아졌는데, 자동 번역 자막, 자막 및 객체를 감지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코그너티브 편집, 고급 콘텐츠 검색 및 대규모 VOD 라이브러리에서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겠죠.

미디어 콘텐츠를 Object Storage 버킷에 업로드 하면 Media Flow가 지정된 트랜스 코딩을 통해서 Object Storage 버킷에 ABR(Adaptive Bit Rate) 패키지를 생성하고, Media Streams 서비스 또는 타사 시스템을 사용하여 Media Flow의 출력을 스트리밍 VOD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Media Flow는 비디오의 썸네일을 생성할 수 있고, 비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직관적으로 제공합니다.

 

OCI Media Flow는 아래와 같은 경우 도입,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 스트리밍과 클리핑 (Live Steamming and Live Video Clipping)
  • 보안을 고려한 기업용 내부 스트리밍 
  • 엔터프라이즈 VOD 학습 플랫폼 
  • OTT 서비스
  • 의료, 영상 처리를 요구하는 HIPAA를 준수해야 하는 의료 플랫폼
  • 영상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메타데이터가 필요한 비디오 

 

2)Media Streams 

콘텐츠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 입니다.

JIT(Just-In-Time) 패키지와 ABR 비디어 콘텐츠에 대한 확장 가능한 생성과 배포를 제공하고 , OCI의 KMS 서비스와 연동하여 암호화(AES128) 및 형식(HLS/DASH) 변경을 지원합니다. 또, 세션 기반 토큰을 위한 패키징 기능과 ABR 스트림을 위한 비디오 분할(초 단위 지원)이 가능합니다.

Media Streams는 CDN으로 유명한 아카마이 CDN 소스 또는 자체 CDN을 이용하여 패키징된 ABR 콘텐츠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배포를 제공하고 OCI Edge 서비스에서 직접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패포 프로세스를 간소화 하고 소스 콘텐츠의 스트리밍 형식을 패키징 하므로 복잡한 비디오 패키징 인프라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MediaStreams는 Object Storage 버킷에 있는 트랜스코딩된 콘텐츠를 나타내는 HLS(m3u8 파일)을 수집하여 동작합니다.

외부의 트랜스코딩된 서비스 역시 지원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 스트리밍 이외에도 AI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한 비디오 콘텐츠의 분석 역시 중요해 졌습니다.

이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 별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