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쉽 & 자기계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코리아 2025

안녕하세요.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매년 딱히...이유는 없지만 연말 또는 연초에 보게 되는 자기계발서로 트렌드코리아를 몇년째 보기 시작했는데, 벌써 2025년도네요.

 

저는 Udemy 특강을 통해서 이 세션에 대한 강의를 들었고, 서적으로 나온 2025 서적도 윌라를 통해 오디오북과 전자책으로 접했는데요.

 

 

요즘은 자꾸 까먹어서..ㅎㅎ

정리를 안하면 잊어 버립니다... 그게 뭐였더라....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런건 노션같은곳에 정리 해야 될텐데, 아직은 오랜(?) 사람이라 블로그에 포스팅 해 둡니다.

 

2024년에는 분초사회, 육각형인간 등이 나왔는데,  2025년에는 아래와 같은 키워드들이 나열되었는데요.

 

한번정도 정리하는 측면에서 도움은 되긴 합니다만, 뭐, 절대적 기준도 아니어서 가볍게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옴니보어 (Omnivores): 나이, 성별, 소득 등의 경계를 넘어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하는 '잡식성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아보하: '아주 보통의 하루'의 줄임말로, 특별한 순간보다는 평범한 일상에 만족하는 태도를 나타냅니다


토핑경제: 본품보다 토핑에 더 많은 돈을 쓰거나 개인 취향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하는 소비 형태를 의미합니다

 

페이스테크: 기술이 사람의 얼굴을 흉내 내고 읽어내는 기술을 통칭합니다


무해력: 작고, 귀엽고, 순수하며, 다소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들에 대한 선호를 나타냅니다


그라데이션K: 한국적인 것의 의미가 변화하고 확장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물성매력: 디지털 시대에 물리적 실체가 있는 것들에 대한 선호를 나타냅니다

 

기후감수성: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과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공진화 전략: 기업들이 서로 협력하며 함께 성장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원포인트업: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는 자기계발 패러다임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