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솔라리스 10 설치하기 위한 vmware 구성 ( for 초보솔라리서 )




안녕하세요 솔라리스 테크넷의 김재벌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보 솔라리서들을 위해 솔라리스 10 x86 버전을 이용하여 vmware 상에 설치 하기 위한 vmware 구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vmware는 설치 되어 있다고 간주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New Virtual Machine 을 선택합니다.

2.아래와 같이 마법사가 나타나는데 , 고급사용자가 아니라면 Typical 모드를 선택하기를 권장합니다.


3.설치할 운영체제 disc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 Installer disc는 cdrom 이나 dvd 가 pc에 들어 있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으며 ,솔라리스 dvd 나 cd 이미지가 파일로 준비되어 있다면 Installer disc image file(iso)을 선택하시면 됩니다.여기서는 나중에 설치를 선택하였습니다.

4.솔라리스를 설치 할 것이므로 Sun Solaris 를 선택 후 맞는 버전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solaris 10 x86용 32비트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 Solaris 10 을 선택하였습니다.

5.가상머신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기본 설정을 이용해도 되고, 수정하셔도 됩니다.
  Location에는 가상머신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화면에서는 기본 설정으로 진행했습니다만, 추후 관리나 성능을
  위해서도 다른 디스크나 파티션으로 분리하여 지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가상 디스크 선택 화면이 나오면 디스크 사이즈를 적절하게 입력해 줍니다.
  기본은 8G로 되어 있지만, 30G 정도로 잡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vmware 디스크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동적 디스크로 생성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vmware workstation 7.0 부터는 디스크 사이를 추후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이 생겨서 이 부분도 어느
  정도 융통성이 있어 보입니다.

  단일 가상 디스크로 선택하였습니다. 필요에 따라 분리 하셔도 됩니다.


7.완성된 간략한 요약 보고서가 나옵니다.
  Customize Hardware 를 선택하여 하드웨어에 대한 추가 , 삭제 , 수정이 가능합니다.

8. 메모리 사이즈가 580M로 잡히지만, 솔라리스 10 update 8 에서 메모리 크기가 768메가 이하면 설치시에 GUI 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CLI 모드는 지원.


9.Processors를 선택하여 cpu를 할당합니다.  보다 빠른 설치를 위해서 멀티코어나 멀티 cpu 라면 선택하여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요약보고서에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설치를 위해서 cd/dvd 를 더블클릭 합니다.

12.CDROM/DVD 를 이용하거나 , ISO 이미지를 지정하면 됩니다.

13.전원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