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솔라리스 10 update 8 릴리즈 다운 받기


이번에는 최신 솔라리스 10 update 8을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썬 사이트에서 솔라리스를 구해서 다운 방법은 방법은 여타 사이트에서 받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이미지가 클 경우는 종종 이미지 파일의 손상이 발생이 되거나, 정상적으로 받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Sun Download Manager 2.0 을 이용하여 다운 받으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전 준비는 java.sun.com 에서 JRE를 구해서 먼저 설치해 두면 됩니다.
솔라리스 받는데 웬 (?) JRE 냐고 하실 수 있지만, 솔라리스를 다운 받기 위해서는 우리는 SUN Download Manager를 이용할 것이고 , SUN Download Manager  ( 이하 SDM) 은 자바기반 응용프로그램이므로 정상적인 구동을 위해 JRE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아래와 같이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1.sun.com 사이트에 방문 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Download 에서 Top Download 를 선택 합니다.


3.하단과 같은 메뉴가 나오면 먼저 SDM을 다운 받기 위해서 SDM 우측의 Download 를 선택합니다.

3. Get the SUN Download Manager (SDM) 버튼을 선택합니다.


4.운영체제에 맞는 SDM 다운로드를 위해서 플랫폼을 선택하고 ,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5.SDM 다운로드 링크가 나타나면 클릭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 JRE가 사전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구동되지 않습니다.



6. 다시 초기페이지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솔라리스 10을 다운 받기 위해서 선택 합니다.


7.풀 다운 버튼을 선택하여 DVD 풀 이미지 파일 (1개 파일) 로  받을지, 분할 파일로 받을지를 결정합니다.

8.플랫폼을 결정합니다 . 여기에서는 x86/x64 플랫폼을 선택하였습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가 없다면 Register Now 를 클릭하여 먼저 가입한 후에 작업하셔야 합니다.



9.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나타나는 설문조사 페이지 입니다. 적당히 입력 후 하단의 submit 버튼을 눌러 줍니다.



10.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링크가 나타납니다.
    솔라리스 10 DVD 이미지 파일과 각종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컴패니언 DBD , 그리고 파일의 무결성 검사를 위한
    MD5 체크섬 파일이 제공됩니다.


11. 브라우저 상에서 다운 받지 않고 SDM을 이용하여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서 하단과 같이 시작-프로그램-SDM을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12. 다운로드 링크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파일을 선택 후 팝업 메뉴의 속성을 선택합니다.

13.해당 URL 주소를 복사 합니다.


14. 복사 한 주소를 SDM 상에서 Add 버튼을 누른 뒤 붙여 넣기 합니다.


15.하단의 그림과 같이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른 파일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다운 받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