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솔라리스 10 update 8 설치 하기 (for 초보 솔라리서)


 

http://cafe.naver.com/solatech
http://www.twitter.com/ostoneo
http://solatech.tistory.com
by 김재벌

지난번 vmware 설정에 이어서 이제는 vmware에 솔라리스 10 update 8 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래에 나온 시스템은 64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64비트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DVD 이미지를 이용하여 부팅하면 하단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 10부터는 하위버전과 달리 GRUB를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1. 솔라리스의 설치를 위해 Solaris 를 선택 후 엔터를 누릅니다.


2. 기본적인 설치를 위해서 Solaris Interactive 설치를 선택합니다.



3. 키보드 레이아웃을 묻는 창이 나타나면 US-English 를 선택한 후 F2 를 누릅니다.

4.솔라리스 설치시에 메모리 사이즈 768 메가 이상되지 않으면 GUI 모드 설치가 안되고 , 윈도우 모드가 아닌 Text 모드로 설치가 진행되게 됩니다.
여기서는 Enter 를 누르면 메모리 확인이 이루어지고 GUI가 제공되면 GUI 설치 환경이 나타나게 됩니다.

5.GUI 설치모드가 된 후 작업 터미널 창이 상단 좌측에 하단과 같이 나타납니다.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6.언어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5.Korean 을 선택하기 위해 5를 누르고 엔터를 누릅니다.

7.하단과 같이 솔라리스 설치환경이 GUI로 나타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8.네트워크 설정을 위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음"을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9.여기서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e1000g0 로 표기 되고 있으며 , DHCP 사용여부를 묻습니다.
통상 솔라리스 10의 경우는 서버 플랫폼이기 때문에 고정 IP를 할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화면에서는 "아니오"를 선택 한 후에 다음을 선택 합니다.

10.솔라리스 시스템의 e1000g0에 대한 호스트명을 입력한 뒤에 다음을 누릅니다.

11.네트워크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vmware network setting에서 nat 설정부분에서 102.x로 서브넷을 사전 설정하였습니다.)
ip 입력 후 다음을 누릅니다.

12.서브넷 주소 입력 후 다음을 선택 합니다.

13.ipv6 사용 여부를 묻습니다. 여기서는 아니오를 선택하였습니다.

14.기본 라우터 설정을 합니다 . 통상적으로 주소를 지정하여 기본 라우터 (기본 게이트웨이)를 직접 지정합니다.
"주소를 지정함"을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15.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입력합니다  vmware의 nat 기본 설정은 vmnat 에 2번 아이피를 할당함으로 102.0의 서브넷의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인 102.2 를 입력합니다.


16. 커버로스 활성화 창이 나타납니다. 커버로스가 구성된 경우는 "예" 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아니오" 를 선택합니다

17.이름서비스 설정화면 입니다. 여기서는 자신의 환경에 맞는 이름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만, 통상 DNS를 사용하기 때문에 DNS를 선택 후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저는 추후 별도 파일로 구성할 것이기 때문에 "없음"을 선택 하였습니다.

18. 솔라리스 10 부터 지원되는 NFSv4 도메인 이름 설정 화면입니다. NFSv4 도메인을 별도 지정한 경우가 아니면 "시스템에 의해 파생된 NFSv4 도메인을 사용하십시오." 를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19.시간대(Timezone)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통상 가장 간편한 지리적 대륙/국가/지역을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20. 대륙 및 국가 설정환경에서 아시아 앞에 ▶ 를 마우스로 선택 합니다.

21.그러면 아래와 같이 펼쳐지는데, 대한민국을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22.날짜와 시간 설정에서는 현재 시간과 날짜를 입력하면 됩니다.

23.루트 암호는 매우 중요함으로 영어,숫자를 혼용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통상 관리자인 root 사용자는 패스워스 지정없이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만, 보안상 권장되지 않습니다.

24.솔라리스 10 에서 제공되는 secure by default 라는 기능에 의해 외부 접근이 제약을 받습니다.
원격 서비스 활성화에서 "예"를 선택하면 기본적인 네트워크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외부 접근을 허용합니다.

25.정보확인 창이 나타나면서, 현재의 설정 요약 정보를 출력해 줍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솔라리스 설치 콘솔에서 설치 진행 과정을 출력해 줍니다.

26.하단과 같이 설치 환경이 나타납니다. 다음을 선택합니다.

27.installer 옵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소프트웨어 설치 뒤에 자동 재부트와 자동 시디 배출을 선택했습니다.

28. 선택 후 하단과 같은 주의 팝업이 나타납니다. 만약 CMOS 등에 CD나 DVD가 부트 우선순위가 높은 경우 재부트 후 하드 부팅이 아닌 DVD/CD 부팅이 진행되어 설치 과정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경고를 줍니다.

29.설치 매체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CD/DVD 를 이용한 설치이므로 CD/DVD 를 선택합니다.

30.시스템 초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31.설치 라이센스 창이 나타납니다. 승인에 체크 한 뒤 다음을 누릅니다.

32.기본 설치는 설치 클러스터에 의해 기본 설치되는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기본 설치를 선택합니다만, 저는 사용자 설치로 변경하여 설치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33.소프트웨어 로케일을 묻습니다 .대륙 및 국가에서 선택했으므로 기본적으로 설정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간혹 미지정시 프로그램이 한글버전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영문버전으로 설치될 수 있으므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4.한국어(ko)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5.그러나 , 솔라리스 응용프로그램 환경하 UTF-8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UTF-8도 함께 선택하여 설치 합니다.



36.추가 제품이 경우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없음을 선택 후 다음으로 눌러 진행합니다.

37.트웨어 그룹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전체 그룹+OEM 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기본 패키지를 지정하시면 무난합니다.

38.필요에 따라 클러스터 및 패키지를 추가 제거 할 수 있습니다.

39.디스크를 선택 합니다. 여기서는 한개만 있기 때문에 c1t0d0 디스크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40.fdisk 분할을 위해서 선택한 디스크를 정의합니다 . 솔라리스 스팍과 달리 x86은 멀티 부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파티셔닝시에 좀더 주의해야 합니다. 체크 후 다음을 누릅니다.


41.분할영역 정의 화면 입니다. 멀티 부트 등이 아닌 경우는 전역을 Solaris 로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상머신상에 설치하고 멀티 부티를 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설치했기 때문에 전체 공간을 Solaris 로 정의하였습니다.


42.파일시스템 레이아웃에 대해서 나타납니다 . 여기서는 사용자  정의를 위해 "수정" 을 누릅니다.


43.기본설정으로 입력된 환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라우딩 오류 입니다. 초보들의 경우 이 라운딩 오류에 의해 파티셔닝때 1-2번 정도의 시행착오를 합니다.


※ 라운딩 오류는 우리가 파티셔닝시에 MB 단위로 용량을 할당하는데 반해 시스템은 실린더 단위 할당을 하기 때문에 용량을 적확하게 적용할 수 없어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메뉴의 MB나 Cyl을 선택하여 용량을 MB단위나 실린더 단위로 할당할 수 있는데 , 실린더 단위로 할당하면 이런 오류는 없습니다.
용량MB 단위인 경우는 라운딩오류가 0 가 되도록 설정하면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44.파일시스템 레이아웃이 어느정도 배치 되었는데, 보여 줍니다. 미흡하면 수정을 누르고 확정되었으면 다음을 누릅니다.

45.설치 준비 화면이 나타나고 , 요약정보가 출력 됩니다. "지금 설치"를 누릅니다.

46.설치가 진행중입니다.

47.설치 후 재부팅이 되면 하단과 같은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후 로그인 하면 하단과 같은 팝업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에서는 다양한 데스크탑환경을 제공하는 근래에는 그놈(Gnorm)을 개량한 JDS(자바데스크탑)을 선호하기 때무네 JDS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CDE 환경은 차기 버전에서 제거될 예정입니다.

48. 등록마법사가 실행됩니다. 필요시 등록하고 불필요시에는 "등록하지 않고 solaris 소프트웨어를 실행"을 선택합니다.


49.로그인 뒤에 오른쪽 마우스 팝업 메뉴에서 "터미널 열기" 를 선택합니다.

50.아래와 같이 터미널이 나타납니다.

51.터메널이 나타나면 DNS 설정을 위해 아래와 같이 작업합니다.

#cp /etc/nsswitch.dns /etc/nsswitch.conf

#vi /etc/resolv.conf
nameserver 168.126.63.1

:wq!

그러면 솔라리스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