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넷세미나

청년취업사관학교 용산캠퍼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옵스 엔지니어 양성 과정 안내

안녕하세요.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저희 회사가 2022년 부터 서울경제진흥원(구:서울산업진흥원:SBA)와 함께  다양한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진행한 영등포캠퍼스의 클라우드 SW 엔지니어 양성 과정(영등포4기)을 시작으로 현재 영등포캠퍼스의 클라우드 SW엔지니어 양성과정(영등포5기)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생들과 잘 진행한 결과 2022년 교육생들의 경우 수강만족도 100% , 자격취득률 100% , 취업률 (2022년 6월 현재 95% : 사실은 100%지만 증빙을 제출할 수 없는 친구가 1명 있습니다. ) 이라는 성과를 냈습니다.

 

현재 영등포캠퍼스 5기도 성공적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번에 2023년 8월 개강 예정인 용산캠퍼스의 하이브리의 클라우드 데이터옵스 엔지니어 양성 과정을 저희가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영등포캠퍼스의 클라우드 SW 과정과도 과정이 상이하고 , 여러 부트캠프 및 K디지털트레이닝 국비 교육과정의 클라우드 과정과도 편성이 좀 다른데요.

 

관련하여 간단하게 포스팅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과정 관련한 포스터 입니다.

 

아래 내용은 E-DM 내용으로 상세한 일정과 커리큘럼에 대해서 안내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옵스" 라는 이름을 가진 배경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AWS를 필두로 한 퍼블릭 클라우드와 공공 시장 및 기존 레거시 시장이라 불리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으로 양분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의 경우는 여전히 온프레이스 환경에서 훨씬 더 많이 구동되고 있습니다.

최근 AWS 등을 비롯한 클라우드 기반의 DB 솔루션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데이터베이스 시장은 기존 시장이 압도적으로 큽니다.

그러나다 보니, 기존 데이터의 클라우드 이관 ( 마이그레이션 ) 이 큰 이슈인 상태입니다.

기존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필두로 Mysql , MariaDB , PostgreSQL 등 다양한 관계형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NoSQL 관련 하여 MongoDB 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에서 빅데이터 기반 분석을 위해서 사용하는 스파크 기반의 데이터브릭스(DataBricks)나,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같은 솔루션들은 대부분 데이터 레이커 기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빅데이터로 가공처리 하기 위한 환경이며, 기존의 중요 데이터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기능과는 거리가 멉니다.

 

게다가 오라클의 RAC로 불리우는 클러스터 기술을 클라우드로 이관하는 문제는 다양한 리스크를 껴 앉고 있고 있다 보니, 아무래도 기업들이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고민하지만, 기업의 핵심 자산인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하여 하이브리드 형태로 운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근래에 퍼블릭로 완전 마이그레이션을 하는 곳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MariaDB 정도 수준이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이관하는 부분은 필요성은 동의하지만 쉽게 하지 못하고 있죠.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의 장점 때문에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이전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에 대한 교육과 학습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런 엔지니어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근래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하여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위한 교육과정이 거의 없어질 정도로 교육이 축소되다 보니, 전문 교육과정을 배울 기회가 부족해졌습니다.

 

이 과정은 데이터베이스 기본 역량 , 단순하게 SQL 문의 조작을 하는 수준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자체의 구조와 백업, 복구, 클러스터링 등 필수 핵심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클라우드 기술과 함께 연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당연하게 클라우드의 최신 요소 기술인 , 컨테이너나 쿠버네티스 , IaC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게다가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의 전현직 임직원이 멘토링을 병행하고 ,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업의 임직원이 멘토링과 채용을 병행하는 취업연계형 교육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서둘러 문의하세요~ :-)